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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테슬라: 기가급 성장 가능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3.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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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좋은 글을 번역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제목 : Tesla: Giga-Potential To Grow In This Valuation

원문 공개일자 : Apr. 17, 2023 2:30 PM ET

 

요약
-Tesla는 2022년에 뛰어난 재무 실적을 달성한 데 이어 2023년 1분기에도 판매 호조를 보이며 연초의 70% 상승을 정당화했습니다.
-규모, 차세대 플랫폼의 비용 효율성, 계획된 지출에 중점을 둔 이 회사는 앞으로 몇 년 동안 공격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Tesla를 매수하면 업계 최고의 수익성을 바탕으로 섹터 수준까지 눈에 띄는 밸류에이션 반등 각도를 탈 수 있습니다.

 

 

최대 성장주 중 하나인 테슬라(Tesla, Inc.)(나스닥:TSLA)는 1월 초부터 70%의 강한 랠리를 보이며 작년의 하락세에서 벗어나 1분기 차량 판매 호조로 반등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선구자인 테슬라는 1년 만에 생산 능력을 거의 두 배로 늘렸으며, 2023년 초 이후 강한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TSLA 주식은 역사적 수준에 비해 상당히 부족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저는 테슬라가 수요를 늘리고 경쟁 구도를 통제하기 위해 가격 인하를 바탕으로 뛰어난 확장 및 비용 최적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 주식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Tesla 매출, 하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음
테슬라의 2022년 4분기 매출은 자동차 판매 증가(전년 동기 대비 +31%, 40만 5천 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243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거시적인 역풍에도 불구하고 수요에 대한 어려움을 관리하고 있으며 베를린과 텍사스 공장을 가동하여 생산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동시에 주문 접수도 견조하게 유지되어 2023년 1분기 인도량은 전년 동기 대비 36.4%, 전분기 대비 4.3% 증가한 422.9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최근의 가격 인하 움직임은 특히 생산량 증가를 앞두고 판매량을 생산량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는 누적된 재고를 해소하고 잉여현금흐름("FCF") 창출을 더욱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밸류에이션을 살펴보면 테슬라 주가는 역사적 가치보다는 낮지만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 동종 업체보다는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Seeking Alpha에 따르면 섹터 평균 주가수익비율 FWD는 14배, EV/EBITDA는 9.4배인 반면, 테슬라는 전방 연간 순이익 46배, EBITDA 배수 27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과거 수치보다 낮습니다.

경쟁사 대비 프리미엄은 몇 가지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친환경 자동차 틈새 시장의 높은 성장률입니다.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 200만 대에서 향후 10년간 연평균 32%씩 성장하여 7,300만 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시장은 청정 에너지 기업에 대해 더 높은 멀티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체 에너지 기업을 추적하는 iShares 글로벌 클린 에너지 ETF(ICLN)의 가장 큰 포지션 중 일부는 다음과 같이 시장에서 평가되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핵심 요소는 수익성입니다. Tesla는 2019년에 플러스 EBIT, 2020년에 플러스 순이익을 기록한 반면, 시가총액 기준으로 가장 큰 전기차(하이브리드 포함) 동종 업체들은 아직 수익성을 확보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Tesla는 시장을 선도하는 영업 마진으로 차량 가격을 경쟁력 있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생산량을 늘릴 뿐만 아니라 자동화, 수직 통합, 그리고 기가 프레스 기계라는 또 하나의 기능 덕분에 더 저렴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Tesla는 말 그대로 신차의 부품을 찍어내는 거대한 프레스를 주문합니다. 여기서의 이름은 공허한 문구가 아닙니다. 이 기계는 금형에 고압과 고속으로 충진하여 부품을 훨씬 더 강하게 만드는 거대한 기계입니다. Model Y에서는이를 통해 차량 무게를 10 % 줄이고 조립 속도를 높일 수있었습니다. 그 결과 Tesla는 더 저렴하고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구현하여 평균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영업 마진을 16.8%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그러나 수직 통합 노력이 매우 높은 제조 규모에서 본격적인 성과를 거두기 때문에 효율성과 규모에 대한 집중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모델당 생산량이 1~2백만 대에 달하면 영업이익률이 20~25%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가급 성장 전망
2030년까지 연간 2,000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Tesla의 공격적인 성장 계획을 고려할 때, 이는 2022년 대비 판매량이 15배 증가하고 생산 능력이 10배 확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친환경 의제는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더욱 성장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주요국 정부는 탈탄소화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2025년부터 급격히 증가하는 전기차 비중을 늘리겠다는 대담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네바다 공장과 텍사스 공장을 확장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멕시코에 5번째 공장을 설립하여 4개의 전기 자동차("EV") 공장의 제조 공간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리튬 정제 및 양극 시설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이것이 업스트림으로 이동하더라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2만 5천 달러 미만의 차량 시장(테슬라 모델 2?)에 진입하지 않고서는 공격적인 성장 계획이 의문시될 수 있습니다. 최근 행사에서 새로운 모델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잠재적으로 향상된 기능을 갖춘 더 저렴한 모델을 발표하는 것은 현재 주문을 일부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최선의 전략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저렴한 가격의 차량을 제공하는 것은 회사의 성장 전망에 중요한 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 효율성이 개선되면 현재 아날로그 차량에 비해 비싸고 프리미엄 전기차로 간주되는 Tesla의 전기차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형 모델인 닛산 리프의 가격은 2만 8,000달러부터 시작하지만, 테슬라는 4만 2,000달러부터 판매합니다. 가격 인하는 구매자의 경제성을 높여 차량 생산량을 크게 증가시켜 테슬라의 판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을 위해 테슬라는 이미 오토파일럿을 통해 수집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경망에 더 많은 데이터가 제공되면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수백만 명의 테슬라 소유자에게 높은 총 마진으로 판매할 수 있어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부문 점유율은 2021년 약 72%에서 약 65%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미국 전기차 시장의 대주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이 치열해졌음에도 불구하고 Tesla는 효율성과 규모에 집중하고 차세대 플랫폼에 대한 비용을 크게 낮추며 계획된 지출을 실행하기에 충분한 상당한 해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면 경쟁이 어떻게 따라 잡아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여전히 열려 있습니다.

아직 과소평가되고 있는 글로벌 배터리 산업에 대한 삼성의 영향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 16GWh의 메가팩을 배포한 Tesla의 에너지 저장 사업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고수익 LOB는 동급 최고의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며, 생산량 증가와 함께 회사의 운영 라인에서 눈에 띄는 마진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Seeking Alpha의 밸류에이션 스크리너를 살펴보면, 테슬라는 섹터 중앙값 대비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고 있습니다. EV/매출 배수에서 Tesla 주식은 5배의 프리미엄을 받고 있으며, EV/EBIT 비율은 3배의 고평가를 의미합니다. 제 요점은 이 밸류에이션에서 테슬라가 우수한 영업 수익성을 바탕으로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위의 표는 Tesla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매출 전망으로, 평균 25%의 견고한 성장 잠재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 내재 주가수익비율 5.6배였던 EV/매출 밸류에이션은 5년 동안 2.5배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는 과거 10.4배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비용 절감과 생산량 증가 로드맵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2027년까지 영업이익률 20% 선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과정에서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이 완전히 사라져 EV/EBIT 비율이 12.4배로 낮아져 섹터 수준인 약 13배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모델(사이버트럭, 세미, 모델 2?)의 출시와 FSD의 빠른 도입은 수익성 추정치에 상승 압력만 가할 뿐입니다.

결과적으로 테슬라의 25% 성장 전망과 운영 효율성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턴어라운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합니다.

위험 요인
많은 제조업체가 향후 몇 년 동안 다양한 가격대의 새로운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는 Tesla의 경쟁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배송 지연은 소비자 수요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비용 상승은 회사의 자동차 총 마진에 계속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TSLA는 역사적으로 광범위한 미국 주식 시장보다 변동성이 훨씬 더 컸으며 재생 에너지, FSD와 같은 혁신에 관한 헤드라인은 더 큰 변동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재무 성과는 생산 능력을 확장하려는 야심 찬 계획의 실행에 달려 있습니다.

결론
는 2022 년에 130 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기록적인 수익을 올렸으며 상당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몇 년 동안 생산량을 확대하여 전기차 시장을 지배하겠다는 공격적인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TSLA는 자동차 부문 수준에서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최대 경제 대국들이 내연기관 차량의 배기가스를 빠르게 줄이려는 친환경 의제 덕분에 친환경 제조업체의 높은 성장 전망에 의해 정당화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빠르게 성장하는 메가팩 보급으로 인해 청정 에너지 기업들과 비교하여 Tesla의 가치를 고려하는 것은 충분히 타당합니다. 그러나 요점은 테슬라의 성장 잠재력과 수익성을 통해 섹터 등급까지 그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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