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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퀀텀스케이프: 영웅 이거나 아니거나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3.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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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좋은 글을 번역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제목 : QuantumScape: A Hero Or Zero

원문 공개일자 : Apr. 16, 2023 6:23 AM ET

 

요약
-퀀텀스케이프는 유망한 성능의 전고체 리튬 금속 배터리를 개발했지만 수익성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폭스바겐을 비롯한 자동차 OEM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상용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지만, 일정은 아직 불투명합니다.
-흥미로운 전망에도 불구하고 퀀텀스케이프의 주가가 지난 1년 동안 50% 이상 하락한 것은 시장이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퀀텀스케이프(뉴욕증권거래소: QS)는 고체 리튬 금속 배터리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더 나은 주행거리, 더 짧은 충전 시간, 향상된 안전성, 비용 효율성,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여 자동차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 검증과 상용화에 가까워지면서 그 잠재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성이 부족하고 미래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미래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회사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당사의 투자 논리는 주식에 대해 중립을 유지합니다.

비즈니스 분석
2010년에 설립된 퀀텀스케이프는 차량의 대량 전기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훨씬 더 나은 배터리를 개발하는 임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차량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려면 현재보다 더 긴 주행거리, 더 짧은 충전 시간, 향상된 안전성, 비용 효율성,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퀀텀스케이프는 고체 리튬-금속 화학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훨씬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향상된 충전 시간을 실현할 수 있는 열쇠라고 믿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을 위한 고체 리튬-금속 화학 상용화의 선두주자인 퀀텀스케이프는 다양한 테스트에서 프로토타입의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배터리의 표준으로 간주되는 한 가지 테스트는 1시간 만에 0%에서 100%까지 충전하고 800회 사이클 후에도 80% 용량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2010년 12월, 퀀텀스케이프는 처음으로 이 표준에 부합하는 고체 리튬-금속 화학을 선보였습니다.

2020년 상장 이후 퀀텀스케이프는 단층, 4, 10, 16, 24층 셀의 결과를 선보이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24층 셀은 최소 한 곳 이상의 자동차 OEM에 대한 공식적인 A-샘플 인증 프로세스를 시작하여 제품 인증 및 상용화를 향한 회사의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퀀텀스케이프는 6개의 자동차 OEM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그 중 폭스바겐은 가장 눈에 띄고 깊이 관여하고 있는 파트너입니다. 폭스바겐은 퀀텀스케이프 이사회에서 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퀀텀스케이프에 여러 차례 투자했고, 전고체 배터리의 첫 상용화를 위한 조인트 벤처를 설립했습니다.

분석 결과, 투자자들은 퀀텀스케이프가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닌 중요한 변곡점에 있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30%를 차지하는 운송 부문에서 전기 자동차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더 나은 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엄청납니다. 퀀텀스케이프의 고체 리튬-금속 화학은 자동차 산업 외에도 더 작고 가볍고 충전 속도가 빠르며 안전한 배터리를 필요로 하는 다른 분야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 동안 주가가 50% 이상 하락했고 공매도 비율이 21%로 다소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상승세는 제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우려 사항
수익 전 고체 배터리 제조업체인 퀀텀스케이프 코퍼레이션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위험과 우려에 직면해 있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중국이 주도하고 미국이 초기 단계에 있는 전기 자동차(EV) 채택이라는 거대한 세속적 순풍을 타고 있지만, 아직 대량 생산과는 거리가 멀다. 퀀텀스케이프가 상용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며, 투자자들은 향후 추가적인 희석 가능성에 직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까지 예상되는 누적 잉여현금흐름이 -12억 달러로, 2025년 상용화가 시작되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투자자들이 퀀텀스케이프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퀀텀스케이프의 또 다른 관심사는 초기 기술에 대한 제조 능력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외부 압력 없이도 작동하는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의 기능을 활용하여 소비자 가전제품으로 채택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이는 퀀텀스케이프의 배터리 기술 사용 사례를 잠재적으로 확장할 수 있지만, 경영진은 아직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혁신과 상업적 도약의 경제성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퀀텀스케이프는 소비자 IoT 기기용 고체 전해질을 연구하는 Imprint Energy와 같은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최근 QS 주가의 회복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수익성이 낮은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성과의 거리로 인해 2025 년까지 예상되는 잉여 현금 흐름을 모델링하기가 어렵습니다.

 

산업 개요
독자들은 산업 개요를 통해 앞서 설명한 경쟁 역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EV)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10년 후에는 3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전환은 가스 구동 차량 금지, 배터리 제조에 대한 투자 등 전 세계적인 기후 법규와 정책에 의해 더욱 촉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배터리는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 분야의 새로운 발전은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현재 전기자동차의 주요 기술이지만 개선의 여지가 상당히 많습니다. 연구자들은 용량을 늘리고 충전 시간을 단축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코발트 및 리튬과 같은 주요 배터리 재료의 공급에 대한 우려로 인해 표준 리튬 이온 화학에 대한 대안도 모색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세라믹과 같은 고체 물질로 대체하는 고체 배터리는 주목해야 할 새로운 기술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더 빠른 충전 시간과 향상된 안전성을 갖춘 더 높은 에너지 밀도의 배터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리튬 금속 고체 배터리에 주력하는 이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2025년까지 폭스바겐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배터리를 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성능 저하 및 제조 측면에서 여전히 중요한 과제가 남아 있어 전고체 배터리가 단기간 내에 널리 보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유망한 기술로는 리튬 대신 나트륨을 주요 화학 성분으로 사용하는 나트륨 이온 배터리가 있습니다. 성능은 향상되지 않을 수 있지만 더 저렴하고 풍부한 재료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중국의 배터리 대기업 CATL은 2023년에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대량 생산할 계획이지만, 전기차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적합성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그 결과, 미국에 본사를 둔 Natron과 같은 일부 기업은 초기에는 고정식 스토리지 또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장치와 같이 덜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고정식 그리드 스토리지는 풍력 및 태양광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크기, 무게, 속도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철 기반 배터리가 이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Form Energy 및 ESS와 같은 회사들이 각자의 기술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배터리 재료의 가격 변동성을 완화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성능과 비용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한 가지 잠재적인 돌파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저비용 양극 재료로 리튬 인산철(LFP)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이 니켈, 망간, 코발트, 리튬과 같은 고가의 재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이 대안은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재무 분석
퀀텀스케이프에 대한 분석 결과, 영업 손실이 2022년 3분기 - 1억 2,100만 달러에서 2022년 4분기 - 1억 1,3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7% 줄어든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재무 성과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P Capital IQ 데이터에 따르면 실제 2022년 4분기 영업 손실은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 추정치인 - 1억 1,600만 달러보다 3% 개선된 수치입니다. 또한 2022년 4분기 주당 순손실은 -0.25달러로, 2022년 3분기 주당 순손실 -0.27달러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번 분기 수익은 매도 측의 컨센서스 주당순이익 예상치인 -0.26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재무 결과에도 불구하고 퀀텀스케이프의 주가는 2022년 4분기 실적 발표 이후인 2023년 2월 15일 11.84달러에서 2023년 2월 16일 9.81달러로 17% 하락했습니다. 이는 회사의 수익성 달성 및 성장 계획 실행 능력에 대한 우려로 인해 투자 심리가 여전히 신중한 상태임을 시사합니다.

퀀텀스케이프가 초기 생산에 필요한 장비의 연말 납품을 목표로 QS-0 프리 파일럿 라인의 자본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는 것은 운영 마일스톤 달성에 대한 전략적 의지를 나타냅니다. 우리의 의견으로는 자본 효율성 및 운영 진전에 대한 강조와 함께 재무 성과를 개선하려는 회사의 노력은 향후 성장 전망에 좋은 징조 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4분기 실적에 대한 시장의 부정적인 반응은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수익성을 향한 진전을 지속적으로 입증하고 성장 전략을 실행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결론
퀀텀스케이프의 획기적인 기술과 주요 자동차 OEM과의 파트너십은 전기 자동차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현재 회사의 수익성 부족과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예상 현금 흐름에 기반한 정확한 가치를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투자 의견은 퀀텀스케이프 주식에 대해 중립을 유지합니다. 투자자들은 퀀텀스케이프의 수익성 개선과 성장 전략의 실행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장기적으로 투자할 만한 주식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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