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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차지포인트: 차지포인트로 충전해볼까?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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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제목 : Time To Charge Up With ChargePoint?

원문 공개일자 : Apr. 28, 2023 8:00 AM ET

 

요약
-전기차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업계에서 몇 가지 승자가 나올 것입니다.
-차지포인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충전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경쟁사와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됩니다. 최종 사용자에게 전기를 판매하는 대신 전기차 분야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전기차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의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에는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은 실제 전기차 제조업체입니다. 이 글에서는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싶지 않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에 대한 장황한 분석이 있을 수 있지만 오늘은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저는 성장하는 시장의 다른 잠재적 승자를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성장하는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확실한 비즈니스는 충전소입니다. 충전소는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려면 반드시 성장해야 하는 시장입니다. (NYSE:CHPT)는 미국 전역에 가장 많은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많은 전기차 충전소 회사들과는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사를 통해 검토했습니다.

차지포인트의 차이점
차지포인트는 다른 전기차 충전소 회사와 다릅니다. 이 회사는 스스로를 "선도적인 전기 자동차 충전 기술 솔루션 제공업체"라고 부릅니다. 이 회사의 비즈니스가 다른 점은 전기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0-K에 따르면, "차지포인트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클라우드"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연결되고 연장 부품 및 노동 보증 솔루션("보증")으로 지원되는 네트워크 충전 하드웨어를 판매합니다. ....차지포인트는 소프트웨어 없이 네트워크 충전 하드웨어를 판매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EV 충전 자산을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고, 운전자에게 수익을 창출하지 않으며, 전기 판매 수익에 의존하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 회사는 사이트 소유자에게 하드웨어를 판매하고 사이트 소유자가 전기 요금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차지포인트는 하드웨어 판매와 소프트웨어 구독료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구독 소프트웨어는 스테이션 및 사이트 호스트 관리, 호스트 가격 책정 및 결제 송금 기능, 에너지 관리, 운전자 관리 도구, 시스템 차량의 경로 계획과의 통합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의 수익은 충전소 회사라기보다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회사에 더 가깝습니다. 이 회사가 의도한 비즈니스 운영 방식이기도 합니다. 즉, 매출의 대부분은 여전히 하드웨어 판매에서 발생합니다. 제가 이전에 살펴본 펠로톤이나 고프로와 흥미롭게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회사들은 모두 하드웨어를 낮은 마진으로 판매하고 마진이 높은 소프트웨어 구독을 통해 비용을 회수합니다. 하지만 차지포인트는 이 두 제품보다 훨씬 더 긴 수명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마다 GoPro를 교체할 수도 있지만, 차지포인트는 훨씬 더 오랜 기간 동안 충전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전략은 자본 집약도가 훨씬 낮습니다. 충전소를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그 비용을 장부에 기록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총 이익을 위해 판매합니다. 이는 또한 충전 요금에서 지속적인 수익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향후 수익원을 확보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그들은 투자로 인한 수익원을 포기하고 다른 곳에 돈을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잠재적으로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에 가입하지 않으면 하드웨어를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하드웨어에 연결된 구독료를 받습니다. 여기에서 회사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 전략은 다른 전기차 충전소 경쟁사보다 훨씬 빠르게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충전소에 계속 비용을 지출해야 하며, 시간이 지나면 전기 판매를 통해 비용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차지포인트는 또한 충전을 위한 레벨 2 AC 포트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충전소는 충전 속도가 훨씬 느리지만 고속 충전 레벨 3 DC 포트는 구매 및 설치 비용이 10배나 비싸다는 것이 회사 측의 추정입니다. DC 급속 충전기는 더 많은 주행 거리를 빠르게 확보해야 하는 장거리 여행에 사용됩니다. AC 충전은 더 일반적인 로컬 충전입니다. 기업, 가정, 소매점 등에 설치됩니다. 몇 시간 이상 플러그를 꽂아둘 계획이라면 이 충전기가 좋은 충전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사는 전국에 가장 많은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지만 경쟁사만큼 DC 충전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는 충전소 소유주가 장비를 구입하고 전기 요금을 부담하기 때문에 충전소 소유주에게 달려 있습니다.

경쟁
전기차 충전에 대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 분야에는 많은 스타트업과 기존 대기업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파트너십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기업과의 파트너십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는 수많은 소규모 사업자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은 매우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차를 충전하는 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충전소에서 충전하기 위해 여러 개의 다른 앱과 여러 공급업체의 계정을 사용하거나 최소한 충전의 최대 혜택을 누리기 위해 여러 개의 다른 앱과 계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주유소의 계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다시 와서 혜택을 받도록 장려하기 위해 신용 카드와 다른 것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충전 네트워크와 같은 수준은 아닙니다. 다음 충전기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고 경로를 계획하려면 충전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충전소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있으면 이 작업을 수행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Tesla(TSLA)는 사용자를 위해 가장 큰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충전기를 찾을 수 있어야 하고 최적의 경로를 찾기 위해 세 개의 다른 앱을 불러올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Ford와 같은 일부 회사는 여러 충전 네트워크와 제휴하여 한 지붕 아래에서 결합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루오벌 충전 네트워크를 통해 포드와 제휴한 여러 회사의 충전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 및 그린롯츠(현재 쉘)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휴대폰의 포드패스 앱이나 차량의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 경로와 충전소를 계획하고 동일한 앱을 통해 직접 결제할 수 있습니다. Tesla가 슈퍼 충전기 네트워크를 통해 구현한 기능입니다. GM도 EVgo Inc(EVGO)와 제휴하여 비슷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것이 전기차에 대한 충전 네트워크가 작동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다양한 회사의 충전소를 안내하고 어느 충전소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앱이 있어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충전 회사들이 모든 운전자가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규모에 도달해야 합니다. 이는 통합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차지포인트의 경우 흥미로운 점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충전소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 전기를 판매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포드나 GM과 같은 회사와 제휴하여 차량과 통합할 수 있지만, 전기를 판매하지 않고 충전소 소유주로부터 기존보다 더 많은 구독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수익이 제한됩니다. 즉, 혁신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충전소 소유주가 시스템 설치에 관심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충전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맺었지만 이러한 네트워크가 매월 구독료를 지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차지포인트에 대한 수익은 없습니다. 또한 컨퍼런스 콜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차지포인트는 현재 12개 이상의 자동차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차지포인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OEM의 대시보드 내 시스템 또는 동반 앱을 통해 유럽과 북미의 모든 주요 공용 충전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를 통합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종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OEM이 이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인지, 아니면 더 많은 위치를 확보하고 더 많은 구독료를 받기 위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일 뿐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충전 네트워크 내에서 통합과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네트워크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네트워크가 더욱 통합되어야 합니다.

경쟁의 마지막 부분은 차지포인트가 현재에 안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항상 새롭고 저렴한 고급 충전기가 출시될 것입니다. 차지포인트는 계속해서 혁신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충전기를 설치하지 않고 경쟁업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지출하는 높은 R&D 비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차지포인트가 이러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확장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재무 검토
회사가 적자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라면 이해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구독을 일정 규모까지 늘려야 합니다.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하고 일정 규모에 도달하면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차지포인트의 재무를 검토하고 나니 그 시점이 언제가 될지 조금 걱정이 됩니다. 이 회사는 수익성과는 거리가 멀고 그 지위에 도달하는 데 많은 경쟁이 있습니다.

회사는 매우 빠른 속도로 매출을 성장시켰습니다. 이는 재정적인 측면에서 가장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94%의 비율로 증가했습니다. 전혀 나쁘지 않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회사는 매출보다 빠른 속도로 원가율이 증가하여 매출 총이익이 악화되었습니다.

정기구독 비즈니스의 총 마진은 네트워크 과금 시스템보다 훨씬 높습니다. 구독 비즈니스의 마진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하지만요. 실제로 전년 대비 GM이 감소했습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의 총 마진이 80%에 가까운 경우는 드물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과금 시스템도 구독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했기 때문에 전체 GM도 약간 하락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강력한 성장의 해였습니다. 회사는 해결해야 할 공급망 문제로 인해 일부 마진이 압축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GM이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보는 것이 희망입니다.

이 회사는 총 마진 기준으로는 수익성이 있지만 운영 비용으로 인해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이 회사는 운영 비용이 매출보다 낮은 비율로 증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회사가 수익성을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회사가 규모를 확장함에 따라 운영 수익이 총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져야 합니다. 차지포인트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수익성에 근접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매출 대비 운영 비용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운영 비용은 여전히 매출의 91%에 달했습니다. 이는 회사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매출 총이익이 엄청나게 높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니면 운영 비용을 늘리지 않으면서 매출을 계속 늘려야 할 것입니다.

제가 재무에 대해 우려하는 것은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꽤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향후 4년간 매출이 80%, 70%, 60%, 50%로 성장하고(1분기에는 50%를 예상하고 있음), GM을 다시 20%로 늘리고, 운영 비용을 전혀 늘리지 않는다고 해도(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임) 2025년까지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할 것입니다. 운영 비용이 조금만 증가해도 이 시기는 1년 뒤로 미뤄집니다. 이는 제가 예상한 전체 수익성이 아니라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한 대략적인 예상치입니다. 매출은 약간 느린 속도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 마진은 경쟁으로 인해 계속해서 많은 압박을 받을 것입니다. 회사는 운영 비용을 계속 통제해야 합니다.

 

회사는 계속해서 많은 성장을 해야 하지만 GM 측면에서도 큰 개선이 필요합니다. 아직 성장 초기 단계이지만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위험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또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산업이기도 합니다. 경쟁업체로 인해 마진이 압축되고 시장 점유율을 빼앗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갈 길이 멀다. 매우 빠른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그 과정에서 마진도 늘려야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시장 전체가 계속 성장해야 합니다. 이는 그 자체로 지속적인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정부의 인센티브 또는 의무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 자체로 주제가 될 수 있지만 오늘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저는 정부가 구매를 의무화하거나 세액공제를 제공하는 것에 강력히 반대합니다. 기술 분야의 승자는 정부 정책이 아니라 시장이 결정해야 합니다. 정부 정책은 종종 시장에서 잘못된 승자와 패자를 선택하기도 합니다(논리에 근거하지 않은 에탄올 열풍을 기억하세요). 하지만 다음 행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모르기 때문에 이는 위험합니다. 이 중 많은 부분이 의회를 거치지 않고 EPA를 통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차기 EPA 책임자는 투표나 토론 없이 이러한 정책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것을 정부에 의존하는 것은 변덕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것이 업계 전체에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성장은 좋지만 운영 비용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수익성이 낮은 회사를 보면 많은 위험이 있습니다. 회사가 이러한 비용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또한 회사는 수익성에 도달하기에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회사 측에서 계속 희석 될 것입니다.

결론
차지포인트는 미국 전역에서 가장 많은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매우 강력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성장하는 업계에서 여전히 젊은 회사입니다. 전기차가 완전히 보급되려면 충전소 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합니다. 이 회사는 전기를 판매하지 않고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자본 집약도가 낮고 더 빨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여전히 큰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뛰어난 실행력에도 불구하고 2025년까지는 수익을 낼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획대로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으면 이 계획은 더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수익성에 도달하기에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주주가 희석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더 희석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업계의 성장이 마음에 듭니다. 저는 차지포인트의 성장이 마음에 듭니다. 다만 현재 재무 상태와 가격대가 마음에 들지 않을 뿐입니다. 이 회사는 충전소 시장에서 계속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장기적으로 매우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 가는 과정이 걱정됩니다. 그 길은 멀고 지금부터 그때까지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차지포인트가 현재 시장 가치를 정당화할 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충분히 확신하지 못합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옆에서 지켜보겠습니다. 업계와 회사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계속 주시할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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