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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페라리: 현존하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장기 보유 종목입니다.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3.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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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좋은 글을 번역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제목 : Ferrari Is A Long-Term Holding, Despite Incumbent Risks

원문 공개일자 : May 10, 2023 9:00 AM ET

 

요약
-페라리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 지표는 정체되어 있습니다.
-페라리의 공식 재무 제표에서 매출과 순이익을 분석한 결과, 영업 마진 지표가 정체되어 있어 성장은 둔화되었지만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라리는 중국과 중동과 같은 신흥 경제와 전기차 수요에 적응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여전히 장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투자자는 단기적으로 평균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고평가된 기업을 경계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지수 이상의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및 기타 전기차 제조업체와의 경쟁, 틈새 소비자 시장, 비고급 제품에 대한 전략 부재 등도 고려해야 할 리스크입니다.

 

 

페라리 (NYSE :레이스)는 2019 년 이후 약 24 %로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높은 영업 마진 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최근 마진 성장 정체를 개괄적으로 설명하지만 향후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신흥 시장으로의 확장과 관련하여 이미 확립 된 예외적으로 높은 비율로 인해 주식을 여전히 매수하기에 유리한 이유에 대한 논거를 개발할 것입니다.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높은 영업 마진
시가총액이 약 4400억 유로에 달하는 LVMH 모에 헤네시 루이비통(MC.PA)(OTCPK:LVMHF, OTCPK:LVMUY)과 비교하면 페라리는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대기업과 비교하여 분석할 때 예상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그러나 약 490억 유로의 시가총액은 24%의 영업 마진으로 뒷받침되며, 이는 LVMH의 26%와 거의 일치합니다.

아래 2021년 표를 분석해 보면 자동차 업계에서 페라리는 총 영업이익 측면에서 먹이사슬의 하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순이익률에서 선두주자인 도요타(TM)와 페라리를 비교하면 11%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요타는 2022년에 약 7%를 기록한 반면, 페라리는 18%를 기록했습니다. 2015~2020년 전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의 평균 순이익률은 약 7.5%에 불과했습니다.

여기서 우려해야 할 주요 원인은 주식이 장기적으로 이익 마진을 계속 늘릴 수 있는지 또는 그 수치가 정체되기 시작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그러나 이익률이 유지되기만 해도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익 측면에서 성장 잠재력이 있는 매우 매력적인 사업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2019년경부터 장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이 정체되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페라리의 기본 구성 요소 및 가치 평가
페라리의 펀더멘털 비즈니스에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몇 가지 있으며, 이는 회사의 긍정적인 매출 성장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나 매출 성장이 영업이익률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시장이 펀더멘털의 새로운 균형에 적응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평균으로 회귀하면 전반적인 주가 상승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페라리의 매출은 2015년 29억 유로에서 2022년 51억 유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페라리의 성장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다음 그래프에서 EBIT 마진(%)의 궤적을 분석해 보면 2015년 이후 이 지표가 7.5% 증가했지만 2018년 이후에는 0% 증가했으며, 현재까지 등록된 최고 지표로 2021년을 고려하면 1.1%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우려할 만한 수치이지만 2018년 이후 순매출을 살펴보면 16억 7,500만 유로가 증가했습니다. 순이익은 2018년 이후 1억 5,200만 유로 증가했으며, 이 역시 장기적인 주가 상승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억 9,700만 유로가 증가했던 것과는 다른데, 이는 대부분 7.5%의 EBIT 마진 증가에 기인한 것입니다.

 

페라리는 이전 모기업인 피아트 크라이슬러(현 스텔란티스)(STLA)에서 분리된 이후 괄목할 만한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2016년 1월부터 이 글을 쓰는 시점까지 페라리의 주가는 무려 409.24% 상승하여 S&P 500의 상승률을 크게 상회했습니다. 회사의 주가수익비율은 현재 49.25로 향후 성장과 수익에 대한 시장의 높은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은 투자자들이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과 고급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믿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지만, 투자자들은 순이익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영업이익률 정체 효과가 아직 나타나지 않은 고평가된 회사를 경계해야 합니다. 그러나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하고 신흥 시장을 공략함에 따라 정체된 마진 지표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매출 성장의 기회를 볼 수 있습니다.

 

 

페라리는 강력한 투자 기회이지만, 할인된 현금흐름('DCF') 분석을 사용하여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측 방법인 DCF는 미래 현금흐름, 할인율 및 기타 변수에 대한 가정을 전제해야 하므로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워렌 버핏이나 찰리 멍거와 같은 투자자들도 이러한 견해를 공유하며 DCF의 주관성과 한계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모든 가치 평가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포지셔닝, 제품 라인업, 유통망, 브랜드 파워, 경쟁 환경 등 페라리의 장기적인 전망과 성장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이 DCF에 의존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자는 예측 수단을 사용하여 회사의 기본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주가 측면에서 높은 밸류에이션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페라리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페라리의 강력한 브랜드와 명성, 강력한 현금 흐름을 창출해온 역사,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은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투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페라리의 공급 전략 및 전기차 전환
페라리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지만, 여전히 12개월 이상의 대기 기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품질 관리와 수요에 따라 제품 가격을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생산을 제한하는 고급 공급 모델 때문입니다. 이 회사가 지금 주의해야 할 것은 공급망이 차량의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산량 증가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 차량은 고객을 위해 맞춤 제작되며, 중국과 중동과 같은 신흥국에서는 고객이 서구 구매자의 12개월 기준보다 짧은 대기 시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흥 시장 수요와 지속적인 매출 증가라는 긍정적인 요인과 함께 영업 마진 정체의 위험을 이해하려면 앞으로 주식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현재 회사가 채택한 전기 및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마진 만 유지된다면 주식이 이전 수준에서 기하 급수적 인 성장을 보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페라리는 2040년까지 전체 자동차 포트폴리오의 40%를 전기차로 구성하고 나머지 20%만 순수 연소 엔진을 사용하는 40%의 전기차 회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전환에 따라 주식에 대한 리스크 프로필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이전에는 미개척 시장으로부터의 수익 증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전기 및 하이브리드 모델에 호의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2010년 이후 영국 도로에서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이 엄청나게 증가했다는 RAC의 발표를 통해 뒷받침되지 않습니다.

또한 블룸버그에서 발표한 전기 자동차 판매량 증가에 주목하세요.

 

기타 주목할 만한 위험
단기적으로 성장을 제한하거나 주가 상승을 정체시킬 수 있는 잠재적 고평가 위험에 대해 설명했지만, 페라리가 주의해야 할 매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도 있습니다.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테슬라(TSLA)가 1분기 미국에서 총 258,885대의 배터리 전기차 판매량 중 62.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기차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은 이미 유명 브랜드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고급 전기 자동차 시장은 덜 포화 상태이지만, 포르쉐(PAH3.DE)(OTCPK:POAHY), 재규어(TTM), 물론 테슬라 등과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합니다. 페라리가 이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봐야 합니다.

현재까지의 정보에 따르면, 페라리는 부유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페라리는 고급 럭셔리 스포츠카로 유명하며 독점성과 높은 가격대로 오랫동안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현재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지만 대중 시장보다는 럭셔리 시장을 겨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라리는 브랜드의 독점성과 명성을 유지하면서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페라리의 전기차 시장 진출 계획에 대한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는 비럭셔리 제품을 포함하지 않는 페라리의 향후 전략을 잘 보여줍니다. 시가총액 증가를 기대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우려할 수 있지만, 이미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사업을 잘못된 비현실적인 성장 야망을 위해 리브랜딩하는 것은 실수가 될 수 있습니다. 럭셔리 업체로서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페라리가 차세대 고급 자동차 산업에서 번창하고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미래 지향적이고 경쟁력 있는 조치로 보입니다.

 

결론
페라리는 강력한 펀더멘털 성장을 보여준 수익성 높은 자동차 주식입니다. 이 회사는 고급 럭셔리 스포츠카를 생산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기 때문에 제품에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하는 고급 소비자 틈새 시장에서 잘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중동과 같은 신흥 경제권으로 시장 범위를 확대하고 있어 상당한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요 증가는 추가적인 성장 잠재력을 제공하며, 페라리는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전기차로의 전환, 고평가 및 지표 정체로 인한 잠재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이미 탁월한 영업 이익률과 강력한 펀더멘털을 갖춘 페라리는 장기 자본 이득을 위한 훌륭한 매수 또는 보유 투자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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