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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테슬라: 2023년도에 테슬라에게 기대 할수있는 것!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3.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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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좋은 글을 번역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제목 : What To Expect From Tesla In 2023

원문 공개일자 : Jun. 27, 2023 4:00 PM ET

 

요약

-테슬라는 최근 도요타의 배터리 개발 및 전기 자동차 설계가 회사의 재무 상태에 위협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2023년 1분기 영업 이익률은 11.42%로 2022년 1분기부터 시작된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2023년 1분기 주당 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28.6% 감소한 0.8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차량 라인업을 계속 확장하고 신규 공장 시운전 지연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향후 12개월 동안 테슬라에 대해 '보류' 등급으로 결정합니다.

 

 

Tesla, Inc.(NASDAQ:TSLA)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선구자로서 자동차 산업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127,855명의 직원과 엘론 머스크의 리더십 아래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Tesla는 자동차 및 트럭,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시스템의 개발 및 판매 분야에서 가장 큰 회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기 자동차(EV)의 수는 2억 4천만 대, 즉 전체 도로 차량의 1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Tesla에게 상당한 상업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제조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 나은 배터리와 오토파일럿 기술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엘론 머스크의 회사 수익에 압박이 가해집니다.

가장 최근에는 도요타 자동차(TM)가 기술 브리핑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배터리 개발 및 전기 자동차 설계의 혁신을 공개하여 업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 자동차가 이르면 2026년에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테슬라보다 더 많은 600마일을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테슬라의 재무 상태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6년은 아직 한참이나 남았고, 6월 초에 Tesla는 구매자가 Model 3 대해 7,500달러의 연방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회사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회사 경영진과 인도 총리 간의 회담은 테슬라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에 대한 문을 열어 가격 하락 기간 동안 긍정적 인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자동차 생산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향후 12개월 동안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은 '보유'로 유지합니다.

 

Tesla의 재무 상태 및 전망
2023년 1분기 Tesla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1% 감소하고 2022년 1분기 대비 24.4% 증가한 233억 3천만 달러였습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엘론 머스크의 회사는 자동차 시장의 급속한 발전과 대중이 내연기관("Internal Combustion Engine ") 차량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도록 장려하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재무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2021년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이 시작된 시점으로, Tesla의 차량 판매 성장률이 인상적이었고 특히 보수적인 투자자들에게 Tesla가 비즈니스 모델과 개발 측면에서 포드(F), 도요타, 폭스바겐(OTCPK:VWAGY)과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와 다르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부터 테슬라에 먹구름이 몰려오기 시작했고, 업계에서 밸류에이션 배수가 엄청나게 높은 성장주와의 연관성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최근 몇 분기 동안 테슬라의 상황이 악화되기 시작했으며, 테슬라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계속 잃고 있으며 2022년 말에는 중국의 거대 전기차 업체인 BYD Company Limited(OTCPK:BYDDF, OTCPK:BYDDY)에 리더십을 잃었습니다.

 

2023년 1분기 전체 자동차 판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약 6.7% 감소한 188억 7,800만 달러였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이 둔화되고 분기별로 마이너스 성장을 시작한 것은 전기차 시장의 포화 상태가 지속되고 유로화, 중국 위안화, 일본 엔화 대비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엘론 머스크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 심화를 무력화하기 위해 미국, 아시아, 유럽에서 모델 3, 모델 Y, 모델 X 등의 판매 가격을 인하하는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 정책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2023년 1분기 Model S와 Model X의 인도량은 총 10,695대로 전 분기 대비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또한이 미국 브랜드의 자동차 라인에서 가장 저렴한 모델 3과 모델 Y의 생산 및 배송 물량이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Elon Musk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 할뿐만 아니라 수십억 달러 규모의 전기 자동차 시장 경쟁에서 Tesla의 선두 위치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있는 경쟁사의 개발 속도를 가속화하여 투자자들을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Tesla의 2023년 2분기 매출은 2023년 첫 3개월 동안의 애널리스트 예상치보다 4% 증가한 233억~263억 8,8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2022년 4분기의 매출 수준이 될 것이며, 이는 Tesla 제품 판매의 상승 모멘텀 부족으로 인해 회사 역사상 최초의 흑자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 승용차 협회(CPCA)에 따르면 업계의 주요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는 5월에 77,695대의 Tesla 차량이 판매되어 전월 대비 2.44% 증가에 그쳤습니다.

반면, 2023년 1월에 발효된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은 다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2023년 6월 초, 회사는 구매자가 Model 3 세단에 대해 $7,500의 연방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회사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저렴한 차량에 대한 예상 판매량 증가를 유지하고 시장 선점자의 이점을 유지하려면 서비스 비용을 낮추고 가격을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엘론 머스크의 성장 야망을 뒷받침할 또 다른 중요한 포인트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이버트럭의 출시를 위한 준비 작업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머스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이버트럭과 관련하여 우리는 테스트 목적으로 파일럿 라인에서 사이버트럭의 알파 버전을 계속 제작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제품이며, 기가 텍사스에 대량 생산 라인 설치를 완료하고 있으며, 아마도 3분기에 배송 이벤트, 즉 멋진 배송 이벤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렉트렉에 따르면 연간 375,000대의 사이버트럭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의 공장 수를 확장하고 늘리는 것 외에도 Tesla는 회사의 미래형 픽업 트럭을 소유 한 고객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배송 및 충전 인프라를 빠르게 개선해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치는 너무 높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충족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2022년 4분기에만 Tesla 자동차의 누적 판매량이 37만 5,000대를 넘어섰으며, 이러한 판매량을 달성하는 데는 첫 판매일로부터 약 10년이 걸렸습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사이버트럭의 판매 속도도 모델 S 및 모델 X의 판매 속도와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3년 6월, 엘론 머스크는 인도 총리와 현명한 만남을 가졌으며, 주요 주제 중 하나는 인도에 대한 자동차 제조업체의 투자에 대한 논의였습니다. 테슬라 경영진과 인도 정부 간의 협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전기 자동차 건설 및 배터리 생산을위한 공장이 막대한 경제적 잠재력을 가진 빠르게 발전하는 국가에 건설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슬라는 2019년에 사이버트럭을 처음 공개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계획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차량의 출시는 올해로 예정되어 있지만, 경쟁이 계속 치열해지고 포드,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 제너럴 모터스(GM) 등의 회사에서 픽업트럭을 출시하면서 2021년에는 테슬라의 제품이 출시될 경우보다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2012년 테슬라 모델 S의 경우처럼 도로에 사이버트럭이 등장했을 때의 '와우' 효과는 더 이상 없을 것이며, 이는 엘론 머스크의 기대에 비해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머스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이버트럭 차세대 플랫폼, 자체 셀 생산, 에너지 저장 사업, 자율 주행 및 AI 지원 제품 등 미래 계획에 계속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재정적으로 건전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비즈니스를 유지해 나갈 계획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회사가 최초 시장 진입자라는 이점을 누렸던 지난 몇 년간의 혜택을 계속 누리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설정된 목표를 완전히 달성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개발 속도는 2012년부터 2019년까지의 기간에 비해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 주요 원인 중 하나는 2023년 1분기에 전년 대비 10.9% 감소한 7억 7,100만 달러에 달한 R&D 지출의 감소입니다. 동시에 테슬라의 주요 경쟁사인 NIO(NIO Inc.)와 Rivian은 매출의 20% 이상을 R&D에 지출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머스크의 회사가 자동차 업계 정상에서 추락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도요타 자동차는 기술 브리핑에서 테슬라 자동차에 비해 주행 거리가 늘어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개발 및 생산 혁신을 공개하면서 업계에 충격을주었습니다. 추가로 회사의 전기 자동차 차체는 기가 캐스팅의 도입으로 공정 수와 완료 시간을 크게 단축 할 수있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만 구성됩니다. 동시에 일본 회사는 국제 에너지기구에 따르면 2030 년까지 350 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 할 계획이며 이는 전체 산업 전체 글로벌 판매량의 약 10 %에 해당합니다.

 

또한 토요타는 4년 안에 출시될 차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수명은 더 길어지는 동시에 충전 시간은 더 짧아질 것입니다. 또한 내구성을 높이는 데 기술적 돌파구를 마련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예상되는 전기 자동차 시장, 특히 예산 클래스에서 전기 자동차 시장을 점령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머스크는 2030년까지 연간 2,00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차량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신규 공장 가동이 지연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기 자동차의 수는 전체 도로 차량의 10%인 2억 4천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매년 4천만 대 이상의 전기차가 판매되어 시장에 새로 진입한 기업과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엄청난 상업적 기회가 창출될 것입니다.

 

2023년 1분기 Tesla의 영업 이익률은 11.42%로 2022년 1분기부터 시작된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2021년 1월 1일부터 2023년 3월 말까지 평균 13.74%를 밑돌았습니다.

이 재무 수치는 자동차 산업 및 주요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 그룹(OTCPK:MBGAF), 도요타, 포드(페라리(RACE) 제외,보다 높은 수치로, 투자자들이 장기 투자로 테슬라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또 다른 요인입니다.

2023년까지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은 1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에는 낮은 인플레이션, 규모의 경제로 인한 생산 비용 절감, 사이버트럭과 테슬라 세미의 시장 진입에 힘입어 이 수치가 11.5%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주당 순이익은 0.85달러로 전분기 대비 28.6% 감소했으며, 지난 9분기 중 8분기 동안 애널리스트의 컨센서스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또한 Tesla의 2분기 주당순이익은 2023년 1분기 컨센서스 추정치보다 7.1% 감소한 0.57~0.9달러 범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테슬라의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주가수익비율(P/E)은 66.71배로 섹터 평균보다 418.32% 높고 지난 5년 평균보다 60.57% 낮습니다. 반면, 비일반회계기준 P/E [FWD]는 73.02배로, 현재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중국 경제가 회복되는 시기에 테슬라가 약간 고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테슬라가 컨센서스 주당순이익을 상회한 것은 2022년에 회사 경영진이 고려했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엘론 머스크는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자사주 매입을 위해 올바른 절차를 밟고 싶지만, 내년이 매우 어려운 한 해가 되더라도 내년의 하방 시나리오에서도 5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 정도의 자사주 매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총 현금 및 단기 투자액이 220억 달러를 초과하더라도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이 승인될 가능성은 보통으로 추정합니다. 그 이유는 가능한 한 오랫동안 업계 리더로 남기 위해 회사를 계속 적극적으로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2023년 1분기 말 기준 Tesla의 총 부채는 약 55억 6,000만 달러로 2021년 대비 크게 감소했으며, 총 부채/EBITDA 비율은 0.94배에서 사상 최저치인 0.33배로 떨어졌습니다.

 

선순위 채권의 만기일, 안정적인 순이익, 낮은 총부채/EBITDA 비율 등을 고려할 때 테슬라의 상환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머스크가 앞으로도 적극적인 사업 확장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최근 도요타 자동차는 기술 브리핑에서 배터리 개발과 전기차 설계의 혁신으로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을 공개해 업계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빠르면 2026년에 출시될 이 전기차가 테슬라보다 더 많은 600마일을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테슬라의 재무 상태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엘론 머스크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내년에 사이버트럭과 테슬라 세미를 출시할 계획이며, 이 제품들의 판매는 2023년 이전에 일반적이었던 테슬라의 높은 수익률을 다시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술적 분석과 관련하여 테슬라의 주가는 최근 2020년에 형성된 저항선에서 반등했습니다. 주당 232달러에서 228달러 범위의 강력한 지지선까지 조정 움직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후에도 주가는 계속 상승하여 저항선을 돌파할 것이며, 이는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투기적인 투자자들이 다시 한번 테슬라에 대해 낙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향후 12개월 동안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은 '보유'로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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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na.co.kr/view/AKR20230703001800072?input=1195m 

 

가격 인하로 수요 늘어난 테슬라, 2분기 차량 인도 83%↑ |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전기자동차 업계에서 가격 인하 경쟁을 주도하는 테슬라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ww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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