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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Tesla: 파급 효과 - 리더십의 새로운 국면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4.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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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제목 : Tesla: The Ripple Effect - A New Chapter In Leadership Dynamics

원문 공개일자 : Jan. 26, 2024 3:19 AM ET

 

요약

  • 테슬라는 에너지 저장 장치 시장 주도권을 선그로우(Sungrow, 중국 회사)에 빼앗겼고, CATL과 BYD와의 치열한 배터리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BYD의 2023년 4분기 전기차 판매량 선두는 테슬라의 가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사이버트럭은 견인 및 운반에서 실용적인 주행거리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테슬라의 저렴한 모델 2는 제조에 미치는 영향과 시장 입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 테슬라는 FSD 버전 12를 출시하여 자율 주행의 잠재력을 보여주었지만, 여전히 레벨 2(L2) 기능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중국 전기차 기업에 대한 EU의 조사는 유럽에서 BYD와 같은 경쟁업체의 성장을 둔화시켜 잠재적으로 테슬라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테슬라가 전기차 선두 자리를 잃게 되면 기업 가치는 45% 하락한 3,600억 달러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 에너지, 자율 주행 분야를 선도하면 기업가치가 81% 상승하여 1조 2,000억 달러에 이를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4분기 실적 보고서: 주가 하락과 판매 둔화
테슬라(NASDAQ:TSLA)의 작년 4분기 실적이 어제 1월 24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실적 발표 후 주가는 약 6% 하락하는 등 좋은 소식은 아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자동차 판매와 에너지 사업이 모두 전 분기에 비해 둔화되었다는 점입니다. 테슬라는 2024년에도 자동차 판매량이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는 텍사스의 새로운 기가팩토리에서 차세대 차량의 생산량을 늘리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미래 제품 라인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시기를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2023년 4분기에 전기차 판매량 측면에서 BYD가 테슬라를 앞질렀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전기차 및 에너지 사업 가치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투자에 대한 고찰
지난 11월, 저는 몇 가지 주요 우려 사항으로 인해 테슬라의 등급을 보류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첫째, 지난 분기 전 세계 에너지 저장장치 시장 점유율에서 선그로우가 테슬라를 앞질렀습니다. 이는 예상치 못한 놀라움이었습니다. 둘째, 테슬라는 이미 배터리 부문에서 CATL 및 BYD와 같은 선도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의 원가 지위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그 이후로 BYD는 2023년 4분기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공식적으로 추월했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높은 밸류에이션의 근간이 되는 성장 전망에 큰 타격입니다. 전기차 선두 자리를 잃게 되면 테슬라의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하는 핵심 요소인 자동차 사업 성장 전망이 약화됩니다. 또한 부분적으로 자동차 규모와 기술 개선에 따라 달라지는 배터리 비용 우위도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는 배터리 우위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사업에도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사이버트럭 출시, 새로운 FSD 소프트웨어, 중국 전기차에 대한 유럽연합의 조사 등 최근의 세 가지 개발 사항과 이것이 테슬라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또한 테슬라의 가치를 자동차, 에너지, 자율주행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겠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부문에서 영원히 선두를 잃는다면, 현재 가격에서 45%(3,600억 달러) 하락하는 것이 기본 시나리오입니다. 그러나 전기차, 에너지, 자율 주행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한다면 상승 케이스는 81%의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 (1조 2,000억 달러) 중국산 자동차에 대한 EU의 조사는 유럽에서 BYD의 성장을 둔화시키고 테슬라에게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할지 두고 볼 일입니다.

불확실한 경쟁을 감안할 때, 향후 3분기동안 전기차 부문에서 선두 자리를 되찾을 수 있을지 확인할 때까지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합니다. 현재로서는 위험/보상이 균형을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사업: 테슬라 vs. BYD
BYD는 지난 분기 순수 전기차에서 7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 5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앞질렀습니다. 2023년 4분기에 52만 6천 대 이상을 판매하여 테슬라의 49만 4천 대를 앞질렀습니다.

 

BYD 그룹 승용 플러그인 자동차 판매량(전년 대비 변화):

- BEV: 1,574,822대(73% 증가)
- PHEV: 1,438,084대(52% 증가)
- 총: 3,012,906대(62% 증가)


수출이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BYD는 해외 시장으로의 수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BYD의 해외 전기차 판매는 2023년 중국 외 시장에서 총 242,766대를 판매하며 뛰어난 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놀라운 수치는 전년 대비 334% 증가한 수치로, 거의 20년 동안의 해외 누적 판매량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가격 전쟁은 BYD의 상승세를 막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의 자동차 부문 이익률은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700 베이시스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현재 Tesla는 대형 단일 주조 부품, '언박스드 프로세스', 48볼트 시스템, 4680셀의 구조적 배터리 팩과 같은 혁신 기술을 사용하여 훨씬 더 저렴하게 제조하는 것을 목표로 Model 2를 개발 중입니다. 현재 Tesla의 가장 저렴한 모델 가격의 절반 정도에 판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저가형 모델 전략이 자동차 제조 방식을 크게 바꾸지는 않기 때문에 지나치게 희망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Tesla는 2023년에 차량 1대당 매출 원가를 약 10% 낮춰 약 3만 6천 달러로 낮출 계획입니다. 하지만 이는 여전히 BYD의 대당 가격인 약 1만 4천 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테슬라가 모델 2에 집중함에 따라 2024년 테슬라의 전망에 따르면 BYD는 테슬라보다 더 많은 전기차를 생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정도 규모라면 BYD는 더 나은 배터리 가격을 책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테슬라는 여전히 고급 전기차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대중 시장이 고급 시장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총 생산량 왕관을 잃게 되면 기업 가치에 하방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업계에서 선두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 비즈니스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DCF 모델이 더 합리적입니다. 다음은 우리가 사용한 가정입니다:

-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7,000만 대 전체 시장 점유 가정(Total Addressable Market)
- WACC: 8.6%(자기자본 비용 19%, 부채 비용 3.9%)
- 장기 잉여 현금 흐름 마진: 10%
- 단말기 성장률: 3%
- 자동차 대당 평균 가격 $45,800(2023 기준)
- 장기 시장 점유율: (상승 케이스: 10%/기본 케이스: 5%)
- 순부채 74억 달러

테슬라에 대한 낙관적 사례와 기본 사례의 밸류에이션을 도출하기 위해 테슬라의 미래 시장 점유율에 대한 몇 가지 가정을 하고 이를 도요타의 밸류에이션과 비교해 봅시다.

낙관적인 상승 사례의 경우, 테슬라가 전기 자동차의 기술 및 비용 리더십을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도요타의 현재와 비슷한 수준의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 10%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테슬라가 이러한 규모와 시장 지위를 달성한다면, 테슬라의 기업 가치는 약 3,200억 달러로 도요타의 기업 가치와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좀 더 보수적인 기본 시나리오를 위해 테슬라가 전기차 분야의 강자로서 5%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지만 도요타와 같은 지배력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테슬라의 기업 가치는 약 1,7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트럭 출시
테슬라는 2023년 12월 1일 사이버트럭의 인도를 시작했습니다. 많은 언론과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제품이 킬러 제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트럭 구매자들은 운반과 견인을 위한 실용성을 원합니다. 테스트 결과 사이버트럭의 주행거리는 적재 시 340마일에서 115마일로 크게 떨어졌습니다. 리비안의 R1T 픽업트럭도 주행거리가 300~400마일에서 100마일로 급감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700마일을 달릴 수 있는 가솔린 F150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사이버트럭의 타겟 고객은 럭셔리 구매자들뿐입니다.

지금 사이버트럭을 출시하는 것은 자본 지출을 소모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주가를 끌어내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치 평가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텍사스에 있는 트럭 공장은 현재 테슬라의 전체 230만 대 생산능력 중 5%에 불과합니다.

 

이미 높은 자본 지출과 정체된 운영 현금 창출로 인해 잉여 현금 흐름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2024년 경기 둔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자동차 전망은 밸류에이션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사이버트럭은 과대광고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긍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에너지 사업: 성장과 도전 과제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은 작년에 에너지 저장 사업을 125%나 성장시켰습니다.

 

 

그러나 4분기의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10%로 크게 둔화되었습니다Tesla는 연간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불규칙한 분기별 수치는 수요가 더 부드럽고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에너지 저장 장치에 대한 대담한 파괴적 혁신 논리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리고 BYD가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추월한 상황에서 테슬라가 여전히 에너지 저장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것을 정당화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전에는 총 76조 달러에 달하는 거대한 Tesla 에너지 시장을 추정했습니다. 이는 피크 및 저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한 전 세계의 수요를 가정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글에서 에너지 저장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선그로우는 이제 시장 점유율에서 테슬라를 추월했습니다. 또한 CATL과 BYD와 같은 배터리 선두주자들이 등장하면서 테슬라가 잠재적인 가격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BYD는 2023년에 150.909GWh의 신에너지 자동차 전력 및 배터리 설치 용량을 달성하여 배터리 생산 분야에서 중요한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로써 BYD는 CATL에 이어 전 세계 2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성장주 밸류에이션은 설득력 있는 미래 스토리에 달려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높은 마진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주문 모멘텀 상실과 배터리 비용에 대한 입지 약화는 시장 점유율 침투에 대한 내러티브를 약화시킵니다. 물론 테슬라의 지속적인 에너지 성장을 기대하지만, 주요 지표에서 선두를 달리지 못하면 시장을 흥분시키기는 어렵습니다.

테슬라가 에너지 분야에서 비용 리더십을 갖고 있다고 가정할 때, 이 비즈니스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는 DCF 모델이 더 합리적입니다. 다음은 우리가 사용한 가정입니다:

- 에너지 스토리지 전체 시장 점유율 가정금액: 76조 달러 (총 에너지 공급량 165PWh/년, 메가팩 용량 3.9MWh)
- WACC: 8.6%(자기자본 비용 19%, 부채 비용 3.9%)
- 장기 잉여현금흐름 마진: 12.5%
- 터미널 성장률 3%
- 장기 시장 점유율: (상승 케이스: 5%/기본 케이스: 1%)

테슬라의 미래 시장 가치에 대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 봅시다. Tesla가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비용 리더십을 유지할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5%를 점유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 이 회사의 가치를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가정에 따르면 테슬라의 시장 가치는 약 8,900억 달러에 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 테슬라가 원가 우위를 잃고 전기차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가정할 때만 테슬라의 가치를 평가할 의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비관적인 시나리오에서 테슬라의 시장 가치는 약 1,800억 달러가 될 것입니다.

 

중국 전기차 기업에 대한 EU의 조사
한 가지 잠재적 호재는 유럽에서 불공정한 전기차 경쟁을 벌이고 있는 BYD, Geely, SAIC와 같은 중국 기업에 대한 EU의 조사입니다. EU가 더 강경한 태도를 취하면 중국 전기차 판매가 감소함에 따라 테슬라가 비용 우위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정학적 긴장 또한 중국의 해외 에너지 저장 장치 확장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측면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하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 결국 자동차와 배터리는 첨단 기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누가 만들든 궁극적으로 소비자는 가장 저렴한 옵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EU는 값싼 중국산 전기차를 단순히 자국민의 비용을 낮추기 위한 수단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낙관적이지 않지만, EU의 조사가 테슬라의 에너지 입지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지켜볼 것입니다. 이러한 단일 촉매제 외에도 에너지 사업의 중요성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6%에 불과한 매출 기여도를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훨씬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는 없습니다.

자율 주행: FSD 버전 12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Tesla는 2024년 1월 22일에 많은 기대를 모았던 FSD 버전 12를 출시했습니다. 언론에서는 이를 두고 "자율주행을 위한 마지막 희망"이라는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제 모든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FSD 베타 버전 12는 도시 거리의 주행 스택을 수백만 개의 비디오 클립으로 훈련된 단일 엔드투엔드 신경망으로 업그레이드하여 30만 줄 이상의 명시적인 C++ 코드를 대체합니다.

이를 통해 Tesla는 주행 데이터 수집 분야에서 막강한 우위를 점하여 자율 주행의 리더십을 되찾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는 Waymo, Huawei와 같은 L4 업체나 XPeng(XPEV)과 같은 L2 업체들과는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FSD는 경쟁사처럼 라이더나 고해상도 지도 대신 저가의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Tesla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닌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따라서 FSD는 구조적으로 비용과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Tesla에 유리합니다.

2023년 이후 Tesla의 FSD 베타 서비스 누적 주행 거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YouTube 리뷰와 포럼에 따르면 버젼 12는 여전히 L2 수준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잠재력에 대해서는 기대가 크지만, L2는 인간 운전자를 대체할 수 없으며 가치 평가 목적의  전체 시장 규모가 제한적입니다.

 

테슬라가 자율 주행 분야에서 비용 리더십을 갖고 있다고 가정할 때, 이 비즈니스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는 DCF 모델이 더 합리적입니다. 다음은 우리가 사용한 가정입니다:

- WACC: 8.6%(자기자본 비용 19%, 부채 비용 3.9%)
- 장기 잉여 현금 흐름 마진: 25%
- 단말기 성장률: 3%
- FSD 가격: 차량당 $10,000


연간 7천만 대 시장 중 불 케이스(Bull case) 5% 시장 점유율/베이스 케이스(Base Case) 1% 시장 점유율
시장 점유율이 1% 또는 5%인 경우, Tesla의 FSD 비즈니스에 대한 밸류에이션 범위는 11달러 또는 710억 달러입니다. FSD 버젼12가 아직 L2라는 점을 감안할 때, 상승 시나리오는 이미 매우 낙관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낙관적인 가치 평가 시나리오에서도 자율 주행이 Tesla에 추가하는 가치는 약 700억 달러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오토파일럿의 발전이 중요하긴 하지만, 단기적으로 테슬라의 가치를 상승 시나리오보다 훨씬 더 높게 끌어올릴 수 있는 큰 촉매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서비스 수익: 안정적이지만 제한적인 기여도
Tesla의 서비스 수익은 이제 전체 매출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안정적인 수익원이 되었습니다. 이는 에너지 사업 기여도보다 훨씬 더 큰 수치입니다. 하지만 서비스 부문의 수익성은 여전히 한 자릿수 마진으로 취약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부문이 주가를 어느 정도 받쳐주기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밸류에이션 상승 여력이 제한적입니다.

 

 

Tesla가 서비스 마진을 높이고 고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수익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본 후에 장기적인 밸류에이션 잠재력에 대해 더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꾸준한 서비스 수익은 차량 판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주는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수익성 프로필은 자율 주행이나 에너지 저장과 같은 부문에 비해 현재 밸류에이션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입니다.

 

 

리스크 분석: 밸류에이션 우려와 시장 포지션
우리가 보는 주요 리스크는 에너지와 자율성 분야에서 테슬라의 리더십이 불분명한 상태에서 자동차 제조업체로만 평가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펴본 강세 및 약세 사례의 밸류에이션에 따르면, 테슬라의 미래 가치는 전기차와 에너지 제품 분야에서 리더십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아니면 경쟁업체에 뒤처질 것인지에 따라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지배적인 위치를 잃는 기본 시나리오에서는 테슬라의 가치가 총 3,600억 달러(45% 하락)에 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전기차와 에너지 분야에서 계속 선두를 지키고 자율 주행 분야에서 진전을 이룬다면, 상승 시나리오의 기업 가치는 1조 2,000억 달러가 넘습니다. (상승 여력 81%)

 

Business                                    Base Case(보수적으로 접근 시)                    Bull Case(낙과적으로 접근 시)

Auto $170 billion (1% market share) $320 billion (5% market share)
Energy $180 billion (1% market share) $890 billion (5% market share)
Autonomous Driving $11 billion (1% market share) $71 billion (5% market share)
Total $361 billion $1281 billion

 

여러 비즈니스 부문을 비교할 때, 자동차 및 에너지 분야가 단기 및 중기적으로 자율 주행보다 훨씬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 주행 기술은 여전히 투기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따라서 향후 몇 분기 동안 Tesla는 BYD를 제치고 전기차 부문에서 선두 자리를 되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핵심 자동차 및 에너지 사업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하는 것이 이러한 낙관적인 밸류에이션에 도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 주행은 흥미로운 잠재적 상승 여력을 제공하지만, 자동차 및 에너지 시장은 향후 몇 분기 동안 Tesla의 성패를 좌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불확실한 미래와 중립적 입장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강력한 비전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분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실행력이 약해 보입니다. 테슬라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에 맞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팀과 헌신적인 문화를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밸류에이션 분석에 따르면 테슬라의 미래 가치는 자동차/에너지 분야의 리더십을 유지하느냐, 아니면 BYD와 같은 경쟁업체에게 자리를 빼앗기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단기적으로는 자율 주행보다 자동차와 에너지가 훨씬 더 큰 가치 동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향후 몇 분기 동안 BYD에 대한 전기차 리더십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테슬라의 핵심 자동차/에너지 사업은 향후 몇 분기 동안 강세/약세 밸류에이션의 성패를 좌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 라이벌과의 역학 관계와 EU의 개입으로 인해 글로벌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장치 리더십 경쟁의 최종 결과는 불확실합니다. 이러한 유동적인 상황은 Tesla의 포지셔닝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EU와 중국의 관계와 같은 역학 관계가 Tesla에 유리하게 발전한다면 잠재적인 기회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식에 대한 중립적 견해를 바꿀 수 있는 경쟁적 발전이 있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NASDAQ:TS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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