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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Seeking Alpha)

DPZ: 2024년 성장 가속화로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도미노피자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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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DPZ 주식 정보

 

오늘 함께 알아볼 미국 주식은 DPZ 입니다. 피자하면 도미노 피자 아닙니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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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Z: 2024년 성장 가속화로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도미노피자

 

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으며 동 자료를 영리 목적으로 공유하는것이 아닌,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번역하여 공유 합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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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보고서 원문이 필요하시거나 원하시는 기업의 보고서 번역 요청은 cashflowtreeco@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 원문 제목 : Domino's Pizza: Growth Acceleration In 2024 Can Drive Stock Higher

도미노피자(DPZ) 투자 요약

 

요약

  • 도미노 피자는 프로모션 제공,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증가, 배달 및 포장 판매 개선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성장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24년 도미노 피자의 매출 성장은 가치 제공, 고객 참여 증가, 새로운 유닛 개발 덕분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4년 이후에는 영업 레버리지, 생산성 향상, 투자 정상화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 마진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회사는 현재 역사적 평균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어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2024년 도미노피자(DPZ) 전망

 

도미노 피자 (NYSE :DPZ)는 2024 년에 좋은 성장 가속화를 제공 할 수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 회사의 매출 성장은 프로모션 제공 증가,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증가, 배달 사업 매출 개선, 테이크 아웃 사업의 양호한 판매 모멘텀에 의해 혜택을받을 것입니다. 또한, 2023년 소폭의 매장 오픈 이후 레스토랑 유닛 개발(연구 부서를 뜻함)이 다시 가속화되면서 향후 몇 년간 매출 성장이 촉진될 것입니다.

마진 측면에서는 장기 성장 및 생산성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해 2024 회계 연도 마진이 평평하게 유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투자의 이점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이후 몇 년 동안 마진이 개선 될 것입니다. DPZ 주식은 또한 과거 평균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으며, 양호한 매출 및 마진 전망과 함께 현재 수준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도미노피자(DPZ) 매출 분석


2020회계연도와 2021회계연도에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던 도미노피자의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은 최근 몇 년간 인력 부족의 노동 시장으로 인해 배달 사업에 영향을 미쳤고, 인플레이션 환경으로 인한 주문 수 감소, 특히 배달 수수료와 팁이 추가되는 배달 사업의 경우, 재개장 후 소비자 선호도가 외식 옵션으로 전환되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2023년 3분기에도 미국 매장의 주문 수 감소는 매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가격 인상, 테이크아웃 사업의 호조, 신규 유닛 개발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동일 매장 기준으로 미국 전체 매장(자사 소유 및 프랜차이즈 매장 모두)의 매출은 주문 수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0.6% 감소했으며, 이는 가격 인상으로 인한 3.2% 포인트의 이익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해외 동일 매장 성장률은 가격 책정 및 판촉 행사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3% 증가하여 주문 수 감소를 상쇄했습니다. 미국 매장의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 하락과 더불어, 2022년 4분기에 114개의 미국 회사 소유 매장을 재프랜차이즈한 것도 전체 회사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미국 프랜차이즈 매장의 주문량 감소로 인한 공급망 부문의 수요 감소도 회사 전체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결과, 회사 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10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NYSE: DP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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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노피자(DPZ)의 영업 전략

 

앞으로 도미노피자는 가치 제공,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확대, 테이크아웃 사업에서의 좋은 모멘텀, 배달 사업 개선, 신규 유닛 개발 등을 통해 2024년 매출 성장률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도미노는 항상 일관된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가치 제공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가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겪으면서 이러한 가치 제공은 회사의 매출 성장 전략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소비자를 브랜드에 끌어들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지난 몇 분기 동안 이 회사는 주문 수와 빈도를 개선하기 위해 가치 제안과 프로모션을 가속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도미노에서는 도미노에서 6번 주문하면 7번째 주문 시 무료 피자를 제공한다는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고객들의 주문 빈도가 줄어든다는 점을 고려하여, 도미노는 6번의 주문 횟수를 세 가지 적립 포인트 레벨로 나누었습니다. 이를 20, 40, 60 티어 오퍼라고 부릅니다. 이를 위해 고객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소 5달러를 주문할 때마다 10포인트를 적립받습니다. 60포인트 레벨에서는 피자, 빅 샌드위치, 파스타, 라바 케이크와 같은 무료 품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40포인트에서는 브레드 트위스트와 스터프드 치즈 브레드가 무료 옵션으로 제공되며, 20포인트에서는 일회용 음료, 파르메산 브레드 바이트, 디핑 컵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문 빈도와 고객 참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미국에서 피자 1판 구매 시 1판을 무료로 제공하는 '긴급 피자 프로모션'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이 프로모션에 따라 고객은 도미노피자에서 피자 한 판을 주문한 후 30일 이내에 무료 피자 한 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모션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 앞으로 몇 분기 동안 주문 빈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할인 혜택은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로열티 프로그램 활성 회원을 늘리는 데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 1분기에는 2022년 연말 대비 약 7% 증가한 200만 명의 활성 회원을 성공적으로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증가는 프로모션을 통해 제공되는 무료 아이템 교환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혜택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참여율을 높이고 주문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회사는 또한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에 개인화 기능을 도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에 따르면, 수년간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고객 선호도와 활동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2024년에는 머신러닝 모델의 도움으로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에 개인화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음식 옵션과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로열티 프로그램의 활성 회원을 늘리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 제공과 고객 참여 증가는 배달 판매와 배달 매출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운전기사 가용성이 개선되면 회사의 배달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회사의 배달 사업은 노동 시장에서 운전기사를 구할 수 없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경영진에 따르면 운전자 가용성이 팬데믹 이전 수준에 도달했으며, 이는 지난 몇 분기 동안의 배달 매출 감소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이 회사는 미국 내 배달 서비스를 위해 애그리게이터 파트너십(유통 파트너쉽)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애그리게이터는 고객 기반을 늘리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 내 배달 사업의 회복과 장기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유사한 전략을 복제하고 있으며, Uber Eats(UBER)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경영진은 우버 이츠가 자사 플랫폼에 새로운 고객을 추가하고 피자 배달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부터는 배달 사업이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테이크아웃 사업도 계속해서 좋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테이크아웃 비즈니스는 지난 몇 년 동안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보였으며 지난 2년 동안 20% 이상 성장했습니다. 가장 큰 원동력은 두 개 이상의 품목을 개당 6.99달러에 판매하거나 3토핑 라지 피자를 7.99달러에 판매하는 등 일주일 동안 전국적으로 진행된 포장 서비스 할인 행사였습니다. 또한, 테이크아웃 서비스는 배달 수수료와 기사 팁이 포함된 배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또 다른 가치를 제공합니다. 향후 미국 내 추가 프로모션 출시를 통해 배달 사업의 성장 모멘텀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배달 매출의 회복과 함께 배달 매출의 지속적인 모멘텀은 향후 분기 매출 성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CFO 산딥 레디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업데이트된 로열티 프로그램과 긴급 피자 프로모션이 시행됨에 따라 4분기에는 배달 주문 추세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UberEATS 파트너십과 이전에 공유한 기타 이니셔티브의 거래 성장으로 인해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캐리아웃 비즈니스의 3분기 대비 일관된 추세를 고려할 때, 4분기에는 미국 내 매출 비교가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3년 12월 투자자의 날에 산딥 레디 CFO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지난 10월 3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로열티 프로그램 출시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우리는 정말 기대에 부풀어 있었고 모든 것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출시 직후부터 이미 좋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실제로 지난 10월에 보았던 것보다 약간 더 나은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미 매우 낙관적입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배달 사업뿐만 아니라 캐리아웃 사업도 거래 성장에 힘입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로열티 프로그램과 로열티 프로그램에 훌륭한 고객 유치 도구인 Emergency Pizza를 출시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경영진의 이 논평은 2023년 4분기와 그 이후의 성장 추세가 개선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입지를 다지기 위해 도미노는 국내외 매장 수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에 따르면, 기존 휴게소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면 포장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도미노피자를 찾는 테이크아웃 고객이 최대 80%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휴게소 내에 매장이 추가되면 고객은 이전처럼 한 곳의 서비스 매장까지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고도 가장 가까운 매장에서 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위치한 곳과 가까운 매장에서 피자를 배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배달 시간도 단축되어 배달 경험이 향상됩니다.

 

도미노피자(DPZ) 매장 확장 추세

 

NYSE: DP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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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은 순 신규 매장(신규 매장 - 폐쇄 매장) 개설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느린 한 해였지만, 2024년 이후에는 매장 개설을 다시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2023년에는 국내외에서 실적이 저조한 매장을 폐쇄하면서 순 매장 수 증가율이 둔화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것도 순 성장률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폐점은 거의 완료된 상태이며, 향후 순 단위 성장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따라서 내년에는 순 단위 개발 속도가 다시 가속화 될 것입니다. 또한 최근 12월에 열린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장기적인 매장 성장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2028년까지 미국 내 매장 수를 현재 약 6,800개에서 7,700개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5년간 매년 175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하여 장기적으로는 8,500개 이상의 미국 내 매장을 확보한다는 의미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2028년까지 현재 약 13,400개에서 18,500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할 계획이며, 이는 매년 약 900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기적으로는 해외에서 40,000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단위당 매출 성장률의 재가속화와 함께 가치 제공, 충성도 기반 증가, 테이크아웃 사업의 강점, 배달 매출 개선에 따른 동일 레스토랑 매출 회복이 2024년 이후에도 양호한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진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글로벌 소매 매출(외환 제외) 연평균 성장률 7%라는 목표를 공유했으며, 저는 회사가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합니다.

도미노피자(DPZ) 영업마진 분석


2022년에는 배송 파트너의 부재와 높은 원자재 비용으로 인해 노동 비효율이 발생하여 마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지난 몇 분기 동안 도미노의 마진은 가격 인상, 인플레이션 완화, 생산성 향상에 힘입어 회복되었습니다.

2023년 3분기에는 전반적인 식품 비용 인플레이션이 완만하게 유지되면서 마진 성장 모멘텀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국내외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수수료의 양호한 성장과 회사 공급망 부문의 조달 생산성 혜택도 마진 증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판촉 행사 증가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매출 총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0 bp 증가한 38.8%, 영업이익률은 190 bp 증가한 18.4%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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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경영진은 24 회계연도부터 28 회계연도까지 연간 7% 이상의 매출 성장(외환 제외)에 8% 이상의 영업이익 성장 목표를 공유하여 향후 몇 년간 마진 개선이 지속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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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2024 회계연도 마진은 프로모션 제공 증가,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투자 증가, 유닛 개발 가속화로 인해 평탄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판촉 행사, 디지털 플랫폼 강화, 매장 효율화 조치, 신규 유닛 개발에 대한 투자 증가는 장기적인 판매량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볼륨 레버리지와 매장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측면에서 투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2025 회계연도부터 회사의 마진이 개선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생산성 향상에 대한 회사의 투자의 좋은 예로 전반적인 운영을 개선하는 스마트 도구 모음인 Dom OS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도구는 주문 흐름부터 매장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보장하고, 음식물 낭비를 줄이며, 운영 일관성을 향상시켜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Dom OS는 운영 그 이상으로 확장됩니다. 스케줄을 최적화하고 팀원의 유연성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노무 도구도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프랜차이즈와 회사 소유 레스토랑 모두의 전반적인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도구에 대한 투자가 회계연도 24년 이후 정상화되고 그 혜택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마진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회사의 중장기 마진 성장 전망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도미노피자(DPZ) 가치평가 및 결론


도미노피자는 현재 FY24 컨센서스 주당순이익 추정치인 15.73달러의 26.2배의 주가수익비율(forward P/E)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5년 선행 주가수익비율 평균인 29.88배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DPZ는 동종 업체인 파파존스(PZZA)보다도 낮게 거래되고 있는데, 파파존스는 FY24 컨센서스 EPS 추정치 2.78달러의 27.45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저는 프로모션 제품 확대, 충성도 높은 고객층 증가, 배달 매출 개선, 테이크아웃 사업의 양호한 모멘텀, 국내외 신규 매장 개발로 인해 향후 몇 분기 동안 회사의 성장이 다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진 또한 영업 레버리지, 투자 정상화, 생산성 향상에 힘입어 24 회계연도 이후 다시 확대될 것입니다.

2024년 성장 재가속화 전망과 과거보다 낮은 밸류에이션은 이 회사를 매수하기 좋은 종목으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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