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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23-24년)

KARS ETF 주가 : 올바른 전기차 ETF, 하지만 시기적절하지 못한 시기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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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KARS ETF 주가 정보

 

오늘 함께 알아볼 미국 주식은 KARS ETF 입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기업을 종합하여 상품화 시킨 KraneShares 사의 ETF 상품 입니다.

 

KARS의 실시간 주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Seeking Alpha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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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S ETF 주가 : 올바른 전기차 ETF, 하지만 시기적절하지 못한 시기


요약

  • KARS는 전기차 생산, 부품, 소재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전기차 ETF입니다.
  • 전기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2023년에 한 발짝 물러섰습니다.
  • 낮은 경제 심리, 높은 가격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기차 산업의 단기 전망은 비관적입니다.

 

KARS ETF 개요 및 투자 전망

 

크레인셰어 전기 자동차 및 미래 모빌리티 지수 ETF(NYSEARCA:KARS)는 전기 자동차 및/또는 해당 차량의 부품 생산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회사에 투자합니다. 여기에는 차량 생산, 자율 주행, 리튬, 구리, 배터리 생산, 전기 자동차 인프라 등 다양한 종목이 포함됩니다. 이 펀드는 패시브 방식으로 운용되며 블룸버그 전기자동차 지수를 추종합니다.

경쟁사 대비 우수한 예상 수익 및 현금 흐름 성장률과 고유한 보유 종목 및 섹터 배분으로 인해 KARS는 우리가 좋아하는 EV ETF입니다. 그러나 전기차 산업에 대한 단기 전망은 비관적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KARS에 대해 보류 등급을 부여합니다.

 

KARS ETF 투자 배경과 거시경제적 상황


왜 전기자동차에 투자해야 할까요?
답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전기 자동차의 판매량과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신규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에 비해 108%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 대의 전기차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도 2023년까지 지난 몇 년 동안 급격한 성장이 있었습니다.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4%에서 2021년 9%, 2022년 14%까지 상승했다가 2023년에는 12%로 다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각국 정부는 장기적으로 전기차 소비를 장려하는 법을 점점 더 많이 통과시키고 있으며, 최근 캘리포니아주와 워싱턴주가 2035년까지 가스 구동 차량의 구매를 금지하는 규정을 통과시킨 것이 좋은 예입니다.

지금이 전기차의 적기가 아닌 이유는 2023년에 예상되는 수요 감소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기인합니다. 전기차 주행 거리에 대한 우려, 제한된 충전 네트워크, 추운 날씨에서의 성능 저하 등이 그 원인입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전기차 수요의 가장 큰 문제는 얼리어답터들의 수요 충족, 높은 가격과 경제 심리 악화, 높은 이자율입니다.

신기술 얼리 어답터는 일반적으로 '혁신가'라고 불리는 사람들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가처분 소득이 높아 가격이 가장 높을 때 이러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지난 몇 년 동안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이 급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이었지만, 2023년 시장 점유율이 하락한 것은 해당 부문의 수요가 충족되었다는 좋은 증거입니다.

전기차가 전체 시장에서 점유율을 계속 높이려면 더 많은 주류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채택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에 관심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2023년 6월 JD Power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61%가 다음 차량 구매 시 전기차를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JD Power는 또한 판매된 전기차의 78%가 자동차 시장의 '프리미엄 세그먼트'에 속하며, 이는 더 높은 가격표를 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우리 차를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단지 감당할 수 없을 뿐입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에 대한 낮은 소비자 심리가 이에 대한 현재 설명 중 하나입니다. 1978년부터 매월 미국 경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되어 온 미시간대학교 소비자 심리 지수는 2022년 6월에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난 10년 평균인 84.3보다 6.7% 낮은 79.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가 평균 이상으로 회복되고 미국인들이 경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느끼는 것은 높은 물가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같은 생소한 구매에 대한 수요와 관련하여 주목해야 할 중요한 지표입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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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이자율 상승은 자동차 시장의 수요를 전반적으로 둔화시켰습니다. 판매되는 신차의 79%가 어떤 종류의 금융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이자율이 높아지면 자동차 할부금이 높아져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금리가 하락하면 자동차 시장 전반에 대해 더 낙관적으로 전망할 수 있습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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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ETF 비교분석


아래 표(Seeking Alpha의 데이터)는 KARS를 다른 두 가지 EV ETF인 DRIV(글로벌 X 자율주행 및 전기 자동차 ETF)와 CARZ(퍼스트 트러스트 S-네트워크 미래 자동차 및 기술 ETF)와 비교한 것입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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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습니다. DRIV가 가장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 5년간의 성과가 좋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DRIV와 KARS는 평균적으로 훨씬 작은 기업에 투자하며, 이 펀드의 수수료는 모두 서로 4 베이시스 포인트 이내입니다. KARS의 한 가지 큰 장점은 5년간 예상 수익 성장률이 훨씬 높다는 점인데, 이는 펀드의 평균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언젠가는 KARS 포트폴리오의 높은 수익 성장률이 수익률에 반영될 것이기 때문에 이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DRIV와 CARZ보다 KARS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섹터 및 국가 배분 때문입니다. 중국에 대한 33%의 가중치는 2022년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59%를 차지할 것이라는 현실을 반영한 것입니다. 이는 CARZ와 DRIV에서 중국에 대한 가중치가 각각 4.3%, 4.4%인 것과는 큰 대조를 이룹니다. 또한 KARS는 다른 두 펀드에 비해 기초소재 및 산업에 대한 가중치가 훨씬 높고, 기술 비중은 크게 낮습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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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제조업체, 희토류 채굴업체, 부품 생산업체는 전기 자동차 산업의 핵심 분야로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리튬 이온 배터리 셀 수요는 2030년까지 매년 27%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성장의 대부분은 운송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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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규모의 경암 리튬 사업장을 소유한 필바라 미네랄(Pilbara Minerals Limited)(OTCPK:PILBF)과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리튬 공급업체인 앨버말 코퍼레이션(ALB)이 이러한 추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전기차 인덱스


지수에 편입되려면 증권이 블룸버그 전기자동차 생태계의 '골드 티어'에 속해야 합니다. 골드 티어 순위는 수익과 주제별 평가의 조합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업은 수익과 주제별 점수를 합산하여 2~4점 사이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아래는 수익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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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점수는 보다 주관적인 것으로,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다양한 데이터 요소를 바탕으로 기업의 순위를 매겨 특정 주제 및 경쟁 환경 내에서 실행 능력에 대한 견해를 공식화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포인트에는 생산량 증가 및 수요 충족 능력, 자본 접근성, 고객 관계, 업계 평판 등이 포함됩니다. 1~3점의 주제별 점수가 부여되며, 1점은 주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점수, 3점은 가장 관련성이 낮은 점수입니다. 종합 점수 2~4점을 받으려면 기업이 높은 수익 기대치와 낮은 테마 관련성, 높은 테마 관련성과 낮은 수익 기대치의 조합을 갖거나 두 가지의 중간 정도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방법론은 수익과 가치 창출을 위해 수익을 중시하는 동시에 기업이 해당 테마 및 생태계 내에서 강력한 플레이어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균형 있게 고려하기 때문에 마음에 듭니다.

KARS ETF 구성


KARS의 상위 15개 보유 종목과 그 비중은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KARS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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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티브 PLC(APTV)는 4.43%의 비중으로 펀드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앱티브는 배선 및 케이블 어셈블리를 포함한 완전한 차량 전기 시스템을 만드는 신호 및 전력 솔루션 부문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한 차량용 고급 소프트웨어, 컴퓨팅 및 감지 시스템을 제공하는 고급 안전 및 사용자 경험이라는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도 있습니다. 이 부문 조합은 안정적이고 더 많은 상품 기반 수익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매출 성장에 점점 더 기여할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듭니다.

Nidec Corporation(OTCPK:NJDCY)은 "세계 최고의 종합 모터 제조업체"로, 크고 작은 규모의 모터를 제작합니다. 자동차 부품은 비즈니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29%의 가장 빠른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ARS ETF 리스크


중국에 대한 투자 비중이 높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불확실한 정치 환경과 경제에서 승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의 능력으로 인해 걱정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경제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매우 전념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전기차 산업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KARS와 같은 펀드의 경우 기술에 대한 노출도가 낮으면 최근처럼 해당 섹터가 호황일 때 성과가 저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그니피센트 7 기업에 대한 펀드 비중은 3.8%에 불과한 반면, DRIV는 15.8%, CARZ는 23.1%에 달합니다.

소비자들이 경제에 대해 더 좋아지기 시작하면 펀드의 수익률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소비자에게 많은 피해를 입혔기 때문에 CPI가 예상보다 낮게 나오는 것이 가장 큰 신호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수치가 낮아지면 연준은 금리를 인하하여 차량 구매자의 금융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 펀드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CPI와 소비자 심리 수치를 주시할 것입니다.

결론 : KARS ETF 매수 보류


동종 업계 대비 높은 예상 수익 성장률과 전기차 시장의 현실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국가 및 섹터 배분으로 인해 KARS를 전기차 ETF로 선호합니다. 그러나 경제 및 전기차 시장에 대한 단기적인 우려는 잠시 주춤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에 따라 KARS의 투자의견은 현재 보류로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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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으며 동 자료를 영리 목적으로 공유하는것이 아닌,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번역하여 공유 합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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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보고서 원문이 필요하시거나 원하시는 기업의 보고서 번역 요청은 cashflowtreeco@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원문 제목 : KARS: Right EV ETF, Wro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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