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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23-24년)

LIT ETF : 리튬 가격이 바닥을 쳤나요?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4.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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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흐름나무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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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LIT 주가 정보

 

오늘 함께 알아볼 미국 주식은 LIT ETF 입니다. Global X에서 만든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 기업을 모은 ETF 상품 입니다.

 

LIT의 실시간 주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Seeking Alpha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NYSEARCA: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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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 ETF : 리튬 가격이 바닥을 쳤나요?


요약

  • 리튬과 전기차 금속 채굴업체는 현재 심각한 약세장에 처해 있으며, 이로 인해 비용 절감과 일부 광산 폐쇄 또는 확장 지연으로 인해 향후 공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기차 금속에 대한 수요는 향후 10년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전 세계 차량 중 극히 일부만 전기화되어 있습니다.
  • 여러 지표가 리튬 가격의 바닥 형성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지나고 나서야 알 수 있는 일입니다.

LIT 원자재 가격 동향

 

중국 탄산리튬 현물 가격은 2022년 고점 대비 약 82% 하락했으며 현재 한계 생산 원가보다 훨씬 낮은 수준입니다. 이로 인해 심각한 비용 절감과 여러 광산이 관리 및 유지 보수에 들어가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중국 탄산 리튬 현물 가격은 2023년 12월 7일 이후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2주간 95,500위안에서 97,500위안으로 반등했습니다.

리튬 가격이 드디어 바닥을 친걸까요? 아래 차트를 보면 바닥에 매우 근접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탄산리튬 현물 가격 5년 차트 가격 = 97,500위안, (~USD 13,719/t)

NYSEARCA: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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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생산한계비용 감소에 따른 수익성 저하


아래의 2023년 9월 맥쿼리 차트는 다양한 중국 리튬 생산업체의 생산 비용을 보여줍니다. 2023년 9월 탄산리튬 현물 가격은 미화 21,000달러/t(파란색 점선)로, 중국의 비통합 스포두멘 생산업체들이 수익성을 잃기 시작한 가격입니다.

현재(2024년 2월 19일)의 중국 탄산리튬 현물 가격은 97,500위안/t(~US$13,719/t)입니다(빨간색 선은 필자가 그린 것입니다). 이는 이제 대부분의 중국 비통합 스포두멘과 저급 통합 레피돌라이트 생산이 수익성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중국산 비통합 레피돌라이트와 스포두멘(신장산)은 수익성이 거의 없으며, 중국산 염수(티베트산)도 수익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국 비통합 스포두멘과 저급 통합 레피돌라이트 생산량(빨간색 화살표)은 현재 현물 가격(빨간색 선)보다 낮고 수익성이 낮아 중국에서 대규모 감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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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배터리 공급망 재고 감소


2024년에도 수요가 유지된다면 2023년 말 중국의 전기차 판매가 매우 강세를 보인 후 곧 재입고가 시작될 것입니다.

2023년 12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가 매우 강세를 보임에 따라 양극재 및 배터리 제조업체는 특히 2024년 상반기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유지된다면 재고를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2024년 1월 한 달간 EV 월간 뉴스에서 인용한 두 가지 인용문입니다:

"2023년 12월 전 세계 플러그인 전기차 판매량은 2022년 12월 판매량 대비 약 40% 증가한 155만 대 이상으로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중국 플러그인 전기차 판매량은 2023년 12월에 98만 대를 기록해 2022년 12월 판매량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윌 아담스는 양극재 제조업체의 재입고가 회복되면서 2024년 1분기 말에서 2분기 초에 리튬 주문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CAM 제조업체들은 빠른 속도로 재고를 소진하고 있으며, 배터리 재고가 정상 수준으로 돌아오면 주문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특히 CAM 제조업체의 재고가 감소하고 있고 전체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어 톤수 기준으로 더 많은 재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재고 수량은 감소하고 있으며 재고가 쌓이기 전으로 거의 돌아간 상태입니다.

2022년 말에는 가격이 상승세를 보였지만, 지금은 여전히 하락세를 보일 위험이 있지만 일부 생산업체들이 생산량을 줄이기 시작했고 재고 소진이 오래 지속될 수 없기 때문에 재입고 또는 개인 간 구매로 돌아서면 머지않아 어둠이 걷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1분기 말이나 2분기 초부터 주문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상화 수준으로 돌아가는 내재 재고 - 빨간색 선은 2023년 말 기준 공급량이 최대 3개월(빨간색 선)로 감소했음을 나타냅니다."

 

NYSEARCA: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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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선물 거래 영향

 

리튬 선물은 GFEX(광저우 선물시장 약자) 시장이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소폭 상승한 가격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6일, 후안 카를로스 줄레타가 X 포스트에서 언급했듯이,

"오늘 장 마감 시(중국 시간 15:00) #탄산리튬 선물 평균 가격은 0.71% 상승하여 평균 현물 LC 가격을 3,513위안 초과했으며, 20거래일 동안 중단 없이 지속되고 있는 콘탱고 과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신 GFEX 가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콘탱고(전문 선물 용어)는 미래 가격이 현재 가격보다 높은 경우로, 긍정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전기차 수요 = 리튬(LIT) 수요 증가 = 슈퍼사이클


아이러니한 점은 글로벌 차량의 전기화가 계속 진행된다고 가정할 때 향후 10년간 전기차 금속 수요가 급증할 수 있는 전기차 금속 슈퍼사이클의 시작에 근접해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트렌드 인베스트먼트 예측에 따르면 지금부터 2035년까지 전기차 판매량(판매 대수 기준)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렌드 인베스팅 차트에 따르면 우리는 아직 전기차 붐의 극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아직 전 세계 차량의 약 3%만 전기화되었고 약 97%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합니다.

NYSEARCA: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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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슈퍼사이클 모습 


아래 차트는 중국이 산업화와 도시화를 가속화했을 때 철광석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보여줍니다.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철광석 가격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중국의 도시화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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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도시화를 가속화하면서 철광석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NYSEARCA: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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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금속 슈퍼사이클은 2037 또는 2040? 


100% 전기차 시대가 도래한다고 가정하면 아래 두 차트는 주요 전기차 금속에 대한 수요 급증을 요약한 것입니다. 리튬(35배)과 플레이크 흑연(17배)이 가장 큰 수요 증가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튬은 나트륨 이온 배터리(저가형 전기차 및 에너지 고정식 저장장치(수요의 최대 10%를 나트륨 이온이 차지할 수 있음)와 인조 흑연에서 플레이크 흑연으로 어느 정도 대체 위험이 있습니다. 대체재로 인해 아래 수요 수치는 다소 낮아질 수 있습니다.

트렌드 인베스팅 v 전기차 금속에 대한 IEA 수요 전망(출처: I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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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차트는 2022년에 작성된 것으로 NMC에서 LFP로의 전환을 고려한 것이지만, 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발트 및 니켈 수치는 약간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위 차트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재활용이 고려되었습니다.

2020년에 비해 2040년 시나리오별 청정 에너지 기술에서 일부 광물의 수요 증가 전망 - 리튬 13배에서 42배, 흑연 8배에서 25배, 코발트 6배에서 21배, 니켈 7배에서 19배, 망간 3배에서 8배, 희토류 3배에서 7배, 구리 2배에서 3배 증가 (출처: I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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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수요와 공급


리튬 수요는 대부분 전기차 도입과 에너지 고정식 저장장치("ESS") 도입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는 전기차 채택과 ESS가 급증하면(위쪽 선) 향후 10년간 다시 대규모 리튬 공급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리튬 공급은 현재 생산업체의 확장 및 신규 프로젝트의 가동에 의해 좌우됩니다. 이는 또한 리튬 가격이 확장 및 신규 생산을 장려(따라서 자금 조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높아야 한다는 조건에 달려 있습니다. 현재 리튬 가격에서는 많은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인센티브가 미미합니다.

투자자들은 어떤 시나리오(기본 시나리오 또는 높은 수요)가 펼쳐질지에 대해 스스로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전기차 수요가 급증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2023년에는 공급이 급증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살펴봤습니다. 원자재의 주기적 특성이 본격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아래는 벤치마크 미네랄 인텔리전스사에서 예측한 기본 시나리오와  높은 수요 시나리오 차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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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경제 영향이 LIT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전기차 판매가 크게 둔화되어 전기차 금속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판매에서 손실을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 계획을 축소하고 하이브리드를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리튬 가격은 점점 더 하락하여 비용 곡선이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리튬 수요가 줄어들거나 새로운 저렴한 공급이 급증하거나 고비용 리튬 생산업체가 적자를 내고 문을 닫지 않는 경우에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정부 및 법률의 변화. 현재 전기차 목표와 기한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2022년 말과 최근 독일의 2023년 12월에서 보았듯이 전기차 보조금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 시장 리스크(현재 리튬 섹터의 심리가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도 존재 합니다.

2025년 하반기에 출시될 BYD, 테슬라 등의 새로운 저가형 전기차는 새로운 전기차 수요와 리튬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 아래 표시된 브라질의 BYD 돌핀은 곧 20,100달러부터 시작하는 돌핀 미니(시굴)를 포함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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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LIT 주가는 저평가 구간


2022년에는 전기차 수요가 급증(2021년 107%, 2022년 56%)하면서 대부분의 전기차 금속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그러다가 2023년에는 수요가 둔화되고(2023년 전기차는 전년 대비 30% 성장), 공급이 급증하고, 과잉 재고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전기차 금속 부문은 새로운 분야이고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매우 취약합니다.

100% 전기차 시대가 도래한다고 가정하면 전기차 금속의 수요 급증은 사실상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2025년 하반기에는 BYD, 테슬라 등의 저렴한 전기차가 서구에서 출시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급증할 것이고, 이는 다음 리튬 가격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난주 BYD는 남미에서 20,100달러부터 시작하는 돌핀 미니(Seagul)를 출시했습니다.

그렇다면 리튬 가격이 바닥을 쳤을까요? 최근 리튬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며 이번 주 소폭 반등했고, 현재 가격이 리튬 원가 곡선보다 훨씬 낮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 공급망 재고가 크게 감소해 곧 재입고가 예상되고, 리튬 선물이 처음으로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차 및 ESS 수요가 여전히 강해 이번 10년간 전기차 금속 슈퍼 사이클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 가격이 바닥을 쳤거나 적어도 바닥에 매우 근접한 것으로 보입니다(=저평가 구간이란 뜻). 또한 2024년 2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 전년 대비 성장률은 2023년 1월에 비해 올해 2월에 춘절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끔찍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리튬 가격의 바닥이 몇 달 지연될 수 있으며, 이는 2024년 1분기 말 또는 2024년 2분기에 바닥이 나타날 것이라는 일부 분석가들의 견해와도 연결됩니다.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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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보고서 원문이 필요하시거나 원하시는 기업의 보고서 번역 요청은 cashflowtreeco@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원문 제목 : Are We At The Lithium Price Bottom Y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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