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분석(23-24년)

페라리 주가: 2023년 뛰어난 성과, 2024년 지속적인 성장, 2025년 경영 확대

by Cash Flow Tree Company 2024. 2. 6.
300x250
반응형
SMALL

실시간 RACE 주가 정보

 

오늘 함께 알아볼 미국 주식은 RACE 입니다. 누구나 인생에 한번쯤은 페라리를 타볼수 있지 않을까 하며 희망고문을 가지죠. 저는 사실 페라리가 자동차 회사라기 보다는 사치재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여, 자동차 회사들과 전혀 경쟁을 하지 않는 아주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RACE의 실시간 주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Seeking Alpha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NYSE:RACE
NYSE:RACE


시킹알파 할인 정보 Seeking Alpha Premium Discount Codes & Coupons

 

블로그가 공식적으로 SeekingAlpha Affiliate Program에 가입되었습니다!

현금흐름나무회사 프로모션을 통해 SA Premium 서비스를 $50 할인된 가격인 연 $189달러로 만나 보세요!!! 

 

2024.01.18 - [Seeking Alpha 할인] - Seeking Alpha 할인 구매 링크

 

Seeking Alpha 할인 구매 링크

시킹알파 할인 정보 Seeking Alpha Premium Discount Codes & Coupons 안녕하세요 현금흐름나무회사 주인장입니다. 제 블로그가 공식적으로 SeekingAlpha Affiliate Program에 가입되었습니다! 현금흐름나무회사 프로

cashflowtree.tistory.com


페라리 주가 : 2023년 뛰어난 성과, 2024년 지속정인 성장, 2025년 경영 확대

 

동 자료의 저작권은 Seeking Alpha(유료)에 있습니다. 본인은 현재 Seeking Alpha를 정기구독을 하고 있으며 동 자료를 영리 목적으로 공유하는것이 아닌, 다른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번역하여 공유 합니다. 투자는 여러분 스스로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We accept advertising compensation from companies that appear on our site. This website represents my opinions, which may not reflect those of Seeking Alpha, and does not constitute an investment recommendation or advice.

 

아래 보고서 원문이 필요하시거나 원하시는 기업의 보고서 번역 요청은 cashflowtreeco@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 원문 제목 : Ferrari: Outperformance In 2023, Continued Growth In 2024, Racing For The Title In 2025

페라리 투자 보고서 요약

 

요약

  • 페라리의 높은 성장 잠재력은 매력적인 투자 기회입니다.
  • 페라리의 2023년도 실적은 기록적인 매출과 커스텀(맞춤제작)에 중점을 둔 강력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페라리는 브랜드에 고객들의 팬 유지하고 인플레이션과 비용을 관리하면서 사업을 계속 확장할 계획입니다.

페라리는 성장주

 

페라리(NYSE:RACE) 주식은 시장에서 가장 좋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예측이 높은 수익성, 잘 보호된 틈새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가치는 페라리를 독보적인 기업으로 만들어 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버크셔 해서웨이(BRK.A, BRK.B)가 아직 페라리의 주식을 사들이지 않은 것이 조금 의외입니다. 사실, 페라리의 해자 중 하나는 높은 예측 가능성으로 투자자들이 이 회사의 미래에 대해 매우 현명한 추측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페라리는 지난 5년간 연평균 18.14%씩 배당금을 늘린 배당 성장 기업이기도 합니다.

페라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창업자 엔초 페라리가 가졌던 한 가지 핵심 아이디어에 달려 있습니다: "페라리는 항상 시장 수요보다 한 대의 자동차를 적게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페라리는 고객층에서 갈망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고객들은 미래 주문량에 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페라리를 구매할수 있는 부호들은 전 세계적으로 약 2,60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투자 가능한 자산이 100만 달러 이상인 고액 자산가). 현재 페라리의 보급률은 약 0.3%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페라리를 성장주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페라리 2023년 실적


최근 페라리가 발표한 4분기 및 전체 회계연도 실적을 살펴보기 전에 잠시 더 과거로 가서 2022년 6월에 열린 페라리의 날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페라리의 2026년 가이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순매출 약 67억 유로
- 25억~27억 유로의 조정 EBITDA(38%~40% 마진)
- 조정 EBIT 18~20억 유로(마진 27%~30%)
- 조정 희석 주당순이익 7.2~8유로

 

이러한 결과는 페라리가 2021 회계연도에 43억 유로의 매출, 15억 유로의 EBITDA(마진율 35.9%), 11억 유로의 EBIT(마진율 25.2%)를 보고했을 때 나온 결과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제 2023 회계연도 실적을 발표한 페라리의 현재 상황을 살펴봅시다. 간단히 말해, 2023년은 페라리에게 (또 다른) 기록적인 해였습니다.

출하량은 3.3% 증가한 13,663대를 기록했습니다. 더 놀라운것은 순익은 17.2% 증가하며 60억 유로를 돌파했습니다. 가격 책정력에 대해 이야기할 때... 페라리가 완벽한 예가 있습니다.

하지만 손익계산서의 더 중요한 항목, 즉 일반적으로 주가 상승을 뒷받침하는 항목으로 이동하면 상황은 더욱 좋아집니다.

- 조정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은 28.5% 증가한 23억 유로로 38.2%의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 조정 EBIT(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8% 증가한 16억 유로로 27.1%의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 조정 주당순이익은 6.9유로(35.6%)로 전년 대비 더욱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결과와 더불어 산업 FCF(잉여현금흐름)는 10억 유로에 약간 못 미치지만 전년 대비 22.9% 증가했습니다.

 

NYSE:RACE
NYSE:RACE

 

이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페라리는 수익 창출의 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매출이 1유로 늘어날 때마다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최고 매출의 17.2% 성장은 주당순이익의 35.6%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가격 책정력, 효율성, 운영 레버리지, 자사주 매입이 모두 이러한 손익계산서를 뒷받침하여 페라리의 경영은 거의 완벽에 가깝습니다.

출하량 증가에 대해 몇 마디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팬데믹 이후 페라리의 판매량이 너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걱정했습니다. 페라리가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여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독점성을 훼손할 것이라는 우려였습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 상황이 정상화되면서 판매량이 매우 부드럽고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원하는 판매량 증가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3.3%의 출하량 증가가 17.2%의 매출 성장을 가져와 35.9%의 수익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역별 판매 내역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페라리가 서구권에서 판매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중국의 감소폭은 수십 대에 불과합니다.

NYSE:RACE
NYSE:RACE

 

중국이 약간 감소했다는 사실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이미 말했듯이 페라리는 출하량을 매우 신중하게 관리합니다. 페라리의 4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실적 발표회에서 CEO 베네데토 비냐는 페라리가 중국 물량을 낮게 유지하려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중국은 마진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10% 내외로 유지할 것입니다. 하지만 페라리의 역사가 증명하듯 각 나라에서 적절한 속도로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빨리 성장하면 고객들이 페라리에 익숙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다른 나라에서 해온 일이며 중국에서도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이 말은 페라리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경영되는지 훌륭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조급하지 않습니다. 먼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높은 애착을 키워야 합니다. 이는 고객이 페라리 오너라는 독점성과 특권을 느끼게 함으로써 가능합니다. 페라리의 고객층이 이러한 인식에 도달해야만 페라리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중국은 페라리의 시장으로서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페라리는 다른 나라보다 중국에서 더욱 독점적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중국도 마진율이 높은 국가가 될 것입니다. 그 시점에 페라리는 증가하는 물량 중 일부를 중국 시장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페라리의 레버리지(부채현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노란색 막대가 표시된 오른쪽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FCF 창출 덕분에 페라리는 거의 순산업 부채가 없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이는 회계연도 동안 창출된 산업 잉여현금흐름의 85%를 페라리의 주주들에게 배분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왜 순부채/세전 상각전 영업이익에 여전히 부채가 남아 있을까요? 페라리에는 금융 서비스 부문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부채가 발생합니다. 저는 제 포트폴리오를 레버리지가 없는 회사로 채우고 싶기 때문에 페라리는 제 계획에 딱 들어맞는 회사입니다.

 

NYSE:RACE
NYSE:RACE

 

이제 페라리의 2024년 가이던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몇 차례 설명했듯이, 페라리는 보통 약속을 지키지 않다가 약속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것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페라리는 사전예약으로 인해 미래에 대한 가시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페라리는 2024년과 2025년 판매량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둘째, 페라리는 이미 사전 주문이 완료된 차량이 얼마나 커스텀 제작될지 모릅니다. 따라서 저는 페라리가 마치 커스텀 제작 기능이 거의 없는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처럼 안내한 다음, 각 자동차가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했기 때문에 분기별로 투자자들을 놀라게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주로 포뮬러 1 레이싱 팀과 그 결과와 관련된 스폰서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연간 순익이 수억 달러까지 변동될 수 있습니다.

 

페라리 커스텀 오더(맞춤 제작)


커스텀 제작에 대해 몇 마디 해보겠습니다. 커스텀 제작은 페라리의 새로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어 전례 없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난 실적 발표에서 "커스텀(맞춤) 제작"라는 단어가 30번이나 등장했습니다. 1년 전에는 8번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페라리가 매출 확대를 설명할 때 우리는 이 단어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커스텀 제작은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으며, 지난 분기에는 첫 9개월 동안의 추세가 통합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2023년 커스텀 제작은 자동차 및 예비 부품의 매출 대비 약 19%를 차지했으며, 주로 페인트, 간판 및 탄소 사용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커스텀 제작 기능의 강화와 함께 페라리는 주문서가 계속 가득 차 있습니다. 페라리는 실적 발표에서 "주문량에 대한 탁월한 가시성"을 바탕으로 "2026년 목표의 상단을 더욱 자신 있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2024년 페라리 가이던스

 

그렇다면 올해 페라리 회사의 가이던스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64억 유로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최소 24억 5,000만 유로(마진율 38% 이상), 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EBIT)은 17억 7,000만 유로(마진율 27% 이상) 이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 FCF는 약간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페라리가 FCF에서 0.93억 유로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5년 말 첫 번째 e-Ferrari를 출시하기 위한 투자 주기 동안 자본 지출이 약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다소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NYSE:RACE
NYSE:RACE

 

페라리의 유일한 문제는 포뮬러 1에서의 저조한 성적입니다. 페라리가 챔피언십 타이틀을 놓고 경쟁한 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이 보도가 나온 날, 페라리는 2025년 레이싱 팀에 7회 연속 세계 챔피언에 오른 루이스 해밀턴을 영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페라리 팬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소식은 없을 것입니다.

페라리 가치평가


여기서부터 까다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페라리는 고품질 비즈니스입니다. 하지만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됩니다. 이는 투자자들을 경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시킹알파 퀀트 등급 시스템조차도 2020년 이후 매수 경고를 식별하지 못했습니다.

 

NYSE:RACE
NYSE:RACE

 

하지만 2022년 5월에 제가 처음으로 강력 매수 의견을 제시한 이후 주가는 77%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NYSE:RACE
NYSE:RACE

 

제가 자랑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상황을 통해 이미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거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페라리를 강력 매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는지 설명하고 싶었습니다.

레이싱에 대한 알파의 팩터 등급을 살펴봅시다. 여기서 유일한 문제는 밸류에이션입니다. 성장은 괜찮습니다. 수익성도 훌륭합니다. 지난 6개월 동안에는 모멘텀도 강했습니다. 실적 수정은 A+ 등급을 받았습니다.

NYSE:RACE

 

시킹알파의 퀀트 등급 시스템은 다른 지표보다 밸류에이션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 같은데, 이는 실제로 여러 번의 확장으로 인해 강력한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페라리의 경우 앞서 말했듯이 성장 속도와 미래 수익성을 예측하기가 다소 쉽습니다. 따라서 현재 높은 프리미엄으로 보이는 것이 페라리가 나아갈 방향을 고려하면 그리 부담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5월에 주가는 약 190달러에 거래되었고 TTM EPS는 4.93달러였습니다. 이로 인해 TTM 주가수익비율은 38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매수한 사람들은 2023년 예상 주당순이익이 7달러에 가까운 주식을 매수한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의 주가수익비율은 27이 됩니다. 실제로 페라리는 6.9유로(약 7.46달러)의 EPS를 보고했습니다. 이는 당시 주당순이익이 25.7이었다는 뜻입니다. 페라리와 같은 회사로서는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사실, 저는 이 밸류에이션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며 주가가 싸게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지표로 동일한 분석을 수행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라리의 매출은 9~10% 성장하고 수익은 그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이 회사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페라리의 TTM PER는 50입니다.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매년 15% 이상의 주당순이익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2024년 주당순이익은 약 8.58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가수익비율 44배입니다. 하지만 페라리는 보통 초과배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보다 조금 더 낮은 주가수익비율을 가정할 수 있습니다. 2022년과 비교하면 주식이 더 비싸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라리에 대한 이야기가 바뀌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제게 이 주식은 여전히 매수입니다. 아마도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한꺼번에 사지 말고 조금 인내심을 갖고 평균적으로 구매하는 것뿐일 것입니다. 페라리는 가끔 주가가 하락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언제, 왜 하락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장기 투자로서 이보다 더 좋은 회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NYSE:RACE
NYSE:RACE

300x250
반응형
LIST